더불어민주당은 14일 당내 인사의 성(性) 비위, 음주운전, 채용비리 등에 대해 불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조태제 중앙윤리심판원장과 각 시도당윤리심판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연석회의를 열어 당 규율을 엄정하게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당 규모가 커지면서 책임감도 똑같이 커졌다"며 "중앙정치에서 집권했고 지방정치도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됐기 때문에 모든 공직자가 잘 활동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되 사고가 나지 않도록 예방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공직은 많은 사람이 지켜보는 자리여서 실수 없이 올바르게 잘 하는것이 중요한데 숫자가 많다 보니 여러 우려되는 점이 있다"며 "윤리심판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이에 조태제 원장은 "윤리 규범을 엄중히 적용하겠다"며 "특히 국민 눈높이에서 볼 때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성 관련 비위, 금품수수, 음주운전,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갑질 행위, 채용비리 등에는 불관용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리심판원의 독립성과 위상도 강화해야 한다"며 "중앙당이나 시도당에서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할 때 윤리심판원 사람도 포함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당원 누구든 윤리심판원에 신고·고발할 수 있는 내부고발자 제도를 마련하고자 한다"며 "신고자를 철저히 보호한다는 전제 하에 문제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해결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