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8월 개소 … 사업비 사비로 충당보조금 지급기준 충족 어려움 토로


"장애인과 공감하고 소통해 더 나은 장애인 복지환경을 만들기 위해 센터를 설립했습니다."

시흥시 장현동에 자비로 1년 넘게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이하 자활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김윤구(50) 한울타리장애인자활센터장의 설립 배경이다.

김 센터장은 지난해 8월 지금의 장소에 장애인 자활센터를 개소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조 없이 약간의 후원금과 회원의 회비(1인당 1만원)에 자신의 사비를 더해 140여명의 중증장애인의 권익옹호와 (장애인들의) 자립을 위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센터에서는 장애인들의 자립생활기술교육사업과 장애인정서지원사업, 그리고 장애인인권교육 사업, 기타 후원사업 등과 함께, 지역의 소외계층을 위한 한울타리 공동부엌에서 만든 개나리 도시락 지원과 장애인 헬스케어 사업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렇게 들어가는 예산만 지난해 4개월동안 2400만원이 소요됐고 올해는 6000여만원이 쓰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 센터장은 "각종 사업비를 스스로 부담하다보니 어려움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충족해야 하는 기준이 있는데 장애인 단체의 특수성을 감안하지 않은 채 규정에만 얽매이는듯해 아쉽다"고 토로했다.

김 센터장은 실제로 올 7월에 보조금 지원 필수요건인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을 신청했지만 등록 조건 중 하나인 '사업의 직접 수혜자가 불특정 다수여야 한다'는 항목에 맞지않아 등록이 거부된 바 있다. 한울타리 센터는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을 벌인다는 점에서, 해당 규정을 해석하면 중증장애인은 '불특정 다수'가 아닌 '특정 소수'에 해당돼 등록증을 줄 수 없다는 것이다.

김윤구 센터장은 "국민신문고를 통해 이의제기를 했지만 원론적인 답변만 들었다"며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앞으로 불특정 다수를 위한 사업만 해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현실"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또 "'한울타리센터'가 장현동을 중심으로 한 연성권(능곡동 포함)과 목감권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의 활동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기관으로 지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