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부터 전국에서 일제히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인다고 한다. 지난 2일 출범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은 국민권익위원회·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가 망라된 범정부 기관이다. 인천 지역의 경우 시·군·구 산하 공사·공단과 출자·출연기관 등 모두 33개 기관이 조사 대상이다. 이들 기관을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인사·채용 전반에 걸쳐 부정·부패·청탁 행위가 있었는지를 집중 점검한다고 한다. 유형별로는 인사 청탁이나 시험 점수 및 면접 결과 조작 등이 있었는지 여부다.

지난 달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실상은 전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노조 간부는 물론이고 인사 담당 최고위층까지 아들 딸 며느리 배우자 등을 정규직 전환에 끼워 넣어 "서울가족공사냐"라는 비판도 일었다. 절망적인 '취업절벽'에 내몰린 수많은 청년 구직자들의 가슴에 피멍을 들게 한 사건이었다. 이런 가운데서도 정작 서울시는 '가짜 뉴스'로 되치는 후안무치를 연출했다. 우리 사회가 일자리까지 가진 자와 힘 있는 자가 대물림을 하게 된다면 종국에는 파국밖에 남지 않을 것이다.
인천에 있는 공공기관들이라고 예외가 아닐 것이다. 이미 이곳 저곳에서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공공노조 인천본부는 지난 달 "각 구의 시설관리공단과 출자·출연기관들이 채용비리 사각지대가 돼 있다"고 폭로했다.

어느 구의 시설관리공단은 2011년 신규 직원을 채용하면서 3명의 동점자가 발생했는 데도 재면접 또는 재공고 없이 특정인을 뽑았다. 알고 보니 구청장 사위의 친구였다는 등이다. 또 구 시설공단 직원의 친인척들이 다른 구의 시설공단으로 교차 채용된 사례도 적지 않다는 주장도 있었다. 공무원이나 지방의원과 친인척인 공공기관 직원도 많다는 것이다.
전국 1453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 이번 전수조사는 내년 1월 말까지다. 물리적으로 쉽지 않은 조사다. 그러나 이번 조사도 수박 겉핥기 식에 그친다면 이는 더 큰 문제의 시작일 뿐이다. 좌고우면하지 않는 철저한 조사로 국민들의 의혹과 청년들의 울분을 걷어내 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