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만료 조정 불발땐 총파업"
경기지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학교비정규직 처우개선이 사실상 중단됐다"며 철야 노숙 농성에 들어갔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는 13일 수원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하면서 정규직과 비정규직 임금격차를 80%까지 줄이는 '공정임금제 도입'과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처우개선' 등을 약속했다"며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 대부분도 비슷한 공약을 냈지만 취임 1년차부터 그 약속이 사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내년 교육부 예산이 증액되는데도 집단교섭에 나선 교육청들은 인금인상을 사실상 동결하고 있다"면서 "학교 내 정규직과 동일업무를 이행하는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임금은 정규직의 반 토막 수준"이라고 말했다.

또 "12일부터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부산, 전북에서 노숙농성을 진행 중으로, 전국교육공무직본부도 이날부터 동시다발로 노숙농성에 돌입한다"며 "(경기지부도)이 시간이후부터 도교육청 본관에서 철야노숙 농성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교육감들이 집단교섭을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규탄하고, 조정만료일인 15일까지 조정이 안 되면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