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단계적 시행 … 공모항만·공항 있어 시범지로 적합

 

인천시가 '인천형 자치경찰 시대'를 앞당기고자 자치경찰제 시범지역 지정을 정부에 요구한다.

시 안팎에선 지방분권의 한 축인 자치경찰제가 도입되면 300만 도시 인천 특색에 맞는 생활 밀착형 치안 서비스가 실현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직 경찰관들 사이에선 재정 상태가 좋지 않은 지자체에 편입되면 처우가 열악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관련기사 4·19면

시는 정부의 자치경찰제 시범지역 공모에 신청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이날 공개한 '자치경찰제 도입 방안'에 따르면 자치경찰 제도는 내년 하반기부터 서울과 제주, 세종 등 5개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거친 뒤, 2022년 전면 시행된다.

국가경찰이 전담하는 성폭력과 교통사고 등 민생 치안 업무가 단계적으로 자치경찰에 이관된다. 경찰 인력 중 36%인 4만3000명이 지방직 자치경찰로 전환된다.

자치경찰제 시행에 필요한 예산은 초기 시행 단계에는 '국가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장기적으로는 '자치경찰교부세'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전국 지자체의 관심사는 정부가 5개 시범지역 중 나머지 2곳은 공모를 거쳐 광역시 1곳, 도 단위 1곳을 선정한다는 발표 내용이다.

공모 자격을 갖춘 인천도 자치경찰제 도입에 나서기로 했다. 인천에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 등 국가중요시설이 자리하고 있는데다,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키는 공단이 밀집해 있어 시범지역으로서 인천이 가장 적합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자치경찰제 도입으로 지역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 등 생활 밀착형 범죄를 집중 관리할 수 있게 돼 '더 안전한 인천'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장 합리적 제도 도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벤치마킹도 진행한다.

시 특별사법경찰과는 14일부터 사흘간 전국 최초로 자치경찰제를 도입한 제주자치경찰단을 방문해 전반적인 운영 실태를 살펴볼 계획이다.

경찰단 내 국가경찰의 근무 현황과 주요 성과, 운영상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자치경찰의 현장 업무도 참관한다.

시는 또 15일 인천시청에서 열리는 '자치분권 시행 계획 수립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행사를 공동 주최하는 행정안전부와 자치분권위원회 측에 자치경찰제 시범지역 지정을 요청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형 자치경찰 시대를 앞당겨 300만 인천시민에게 지역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아직 공모 방식이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인천이 자치경찰제 시범지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경찰들, 자치경찰제 '공감 부족' 정부의 자치경찰제 도입방안이 13일 발표된 가운데 인천지역 일선 경찰관들은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일부는 제도의 구체적인 내용조차 모르고 있어 정작 현장에서 근무하는 이들의 의견 수렴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이날 정부 '자치경찰제 특별위원회'가 내놓은 도입방안은 경찰공무원 중 여성청소년·생활안전·교통·경비·지구대·파출소 근무 인원을 자치경찰인 지방공무원으로 이관하는 내용이다. 시와 각 군·구에는 자치경찰대가 신설되며 112 신고 출동과 현장초동 조치는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이 공동으로 대응한다.인천시도 그동안 자치경찰제의 지방자치 넘어 치안자치도 성큼 성폭력과 교통사고 등 민생치안 업무가 내년 하반기부터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자치경찰에 이관된다.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자치경찰제특별위원회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치경찰제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자치경찰특위가 마련한 방안에 따르면, 각 시·도에는 지방경찰청에 대응하는 자치경찰본부, 시·군·구에는 경찰서에 대응하는 자치경찰대(단)가 신설된다. 기존 지구대·파출소 조직은 모두 자치경찰로 이관된다. 자치경찰은 생활안전과 여성·청소년, 교통, 지역 경비 등 주민밀착형 사무를 이관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