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를 대하는 인천시의 태도가 아주 불량하다는 지적을 받는다. 불성실한 데다 엉터리 자료 제출에 인천시의회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시의회는 박남춘 시정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첫 행정사무감사에서 이런 문제를 들춰내며 질타를 쏟아냈다. 시의회는 급기야 잇따라 감사 중지를 요청한 상태다. 더불어민주당이 시의회를 장악한 터에 벌어지는 일이라, 시 입장에선 당혹스러워 할 만하다. 하지만 그 어떤 상황에서라도 피감기관인 시는 성실하게 행정사무감사를 받아야 할 의무와 책임을 지니고 있다.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12일 문화관광체육국 행정사무감사 시작 30여분 만에 감사중지를 선언했다. 지난해 국에서 벌인 각종 대회 현황 자료에는 기본적인 날짜도 맞지 않고, 심지어 2016년 의회에 낸 자료도 실제와 내용을 달리 해서다. 시의회는 당시 의회에선 이를 믿고 예산 편성 등 업무를 보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시의회는 사업에 대한 비용 표기에 절반 가량이 사실과 다른데, '사기 수준이고 위증'이라고 꼬집었다. 의원들이 캐묻지 않았으면 시민들도 시가 제출한 그대로 믿었을 상황이다. 이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을 대상으로 한 산업경제위의 형편도 마찬가지였다. 의원들이 요구한 자료를 질의하는 일인데도 경제청장은 제대로 숙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 경제청이 낸 자료에는 핵심도 빠지고 마치 껍데기 같았다고 한다.

행정사무감사는 시의회 정례회 회기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시의 행정사무 전반에 관해 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해 의회활동과 예산심사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내리게 된다. 잘못된 행정도 적발해 시정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한다.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게끔 도와준다. 이런데도 피감기관에선 불리하면 향후에 보고하겠다며 얼렁뚱땅 넘어가기 일쑤다.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자세가 잘못된 것이다. 행정기관은 물론이고 우리 사회에서는 언제부터인가 '기본'을 중시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기본적인 일을 무시하면, 모든 게 꼬이기 마련이다. 이런 상태에선 일의 효율성을 따지는 게 무의미할 정도다. 정부와 각급 행정기관에서 '성실함'을 기본으로 세워야 함은 두 말하면 잔소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