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신기술을 활용한 재난 대비 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는 4차 산업 기술을 재난 안전 상황 시스템에 도입하고자 내년 상반기 정보화 전략 계획(ISP) 용역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강수량과 기울기·수위 센서 등 여러 기능을 가진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빅데이터 기반의 기술을 활용해 침수 등 재난을 예측하고 보다 빨리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에 나설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내년부터 2021년까지 ISP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재난 안전 상황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신기술을 활용 가능한 전문 인력도 확보한다. 현재 재난 시스템을 관리하는 직원은 1명뿐이다.

그러나 재난안전기금 25억원을 들여 전파 시스템 다변화, 10개 군·구 CCTV 통합 관제 등의 기능을 갖춘 현 재난 안전 시스템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인천시의회 남궁 형(민·동구) 의원은 "20억여원을 투입해 현 시스템을 구축했는데도 여전히 재난이 발생하면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하는 데 그친다"며 "관련 설비는 다 갖췄다고 판단되는데 왜 빅데이터 기술형 시스템으로 활용하지 못하나"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보다 고도화된 재난 시스템을 구축해 재난 안전과 상황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유관기관 간 협업 체계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