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주자들이 김대중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를 계기로 차별화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문제 등 쟁점현안에 대한 여권주자간 극명한 시각차가 보다 분명히 드러나고 있다.
 특히 노무현 상임고문의 경우 야당의 국정원장 및 검찰총장 사퇴공세에 대해 이들에 대한 사퇴 필요성을 인정하고 나서 당 안팎의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
 이에대해 이인제 상임고문은 비록 야당을 겨냥한 주장이었지만 “이성을 되찾으라”고 정면 반박했으며 한화갑 상임고문도 “당론은 야당의 정치공세라는 것이며 당인이면 당론을 따라야 한다”고 못박았다.
 이에앞서 이인제 고문은 21일 정부의 재벌규제 완화정책에 대해 “투자가 최우선 덕목이며 과거와 같은 재벌환경은 없어졌다”며 적극 환영한 반면 노무현 고문은 “김 대통령의 재벌개혁 정책을 일관성없이 스스로 번복한 조치”라고 비판, 대립각을 세웠다.
 이·노 두 고문의 대립은 4대부문 구조조정에서도 분명한 시각차를 보였다. 먼저 이 고문이 “민간부문 구조조정은 공공부문의 구조조정과 개혁을 통해 추진됐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고 비판한 반면 노고문은 “개혁의 뒷마무리가 안됐다고 하는데 우리 경제의 성적표는 1등”이라며 옹호했다.
 의약분업과 인사편중 문제에 대해서는 노 고문과 한화갑 고문의 입장차가 극명하다. 한 고문은 “의약분업 과정에서 국민 설득기간을 충분히 갖지 못한 점과 인사 편중문제는 현정부의 대표적 실책”이라고 인정한 반면 노 고문은 `의약분업과 국민연금은 현정부의 최대의 업적""이라고 치켜세워 대조를 보였다.
〈정찬흥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