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민주당 김홍일 의원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22일 김 의원측이 지난해 4·13 총선직전 진승현 전 MCI코리아회장을 만났다는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불구, 이례적으로 이에 대한 논평이나 성명을 내지 않았다.
 다만 주요 당직자회의 브리핑을 통해 “진승현·정성홍의 여야의원 총선자금 제공설은 각종 의혹의 중심에 있는 김 의원과 사퇴압력을 받고 있는 신승남 검찰총장 구출작전”이라며 우회적으로 짚고 넘어갔다.
 또 장광근 부대변인은 전날 김 의원의 사퇴와 장기외유를 촉구하는 논평을 준비했다가 거둬들이기도 했다.
 한나라당이 이처럼 김 의원 문제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는데 대해 어디까지나 소문과 의혹 수준에 그친 탓도 있지만 김대중 대통령의 총재직사퇴란 요소도 감안된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대통령이 총재직 사퇴를 통해 `중립""을 선언한 마당에 김 의원 문제를 계속 몰아붙여 김 대통령을 자극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김 의원 문제에 대해 `신중론""으로 일관할지는 속단할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특히 김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로 여권이 `반DJ 정서""로 부터 벗어나 야당이 그동안 누려온 반사이익이 소멸되고 있고, 여권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세대교체론""을 제기할 경우 `부정부패 척결론""으로 맞선다는 전략을 적극 검토중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당분간은 “3대 게이트에 대한 몸통을 밝히라”며 우회적인압박작전을 계속하면서도 상황여하에 따라서는 김 의원에 대한 직접적인 공세를 재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