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갖고 교류방안 공유
경기도의회가 도가 추진하는 '남북평화협력사업'에 힘을 보탰다.
11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지난 9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이화영 평화부지사를 비롯한 평화협력국 관계자와 '평화협력정책 추진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지난달 20~23일까지 방북후 돌아온 이 부지사의 방북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2010년 이후 8년간 중단된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성공적인 재개를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박원석 도 평화협력국장의 남북교류협력 추진현황 보고를 시작으로, 이 부지사가 이번 방북에 따른 협력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것으로 진행했다.

도의회는 앞서 지난 15일 남북평화협력사업 요청사항으로 ▲김포 한강하구 관련 도의 적극 입안 및 구상·실천 ▲파주·김포·연천 등 접경지역 선 SOC투자 ▲통일경제특구 조성 상황 점검 ▲접경지역 시·군 지역별 특색사업 도정 반영 ▲경의선·경원선 등 철도노선에 대한 구상 구체화 및 정부정책 대응 등을 주문했다.
또 ▲접경 시·군 및 개성특별시와 문화교류, 개성인삼 교류 등 추진 ▲DMZ이 세계 평화의 상징이 될 수 있는 정책 구상 ▲개성공단 재개 대비 실태조사를 요청했다.

기획재정위원회 위원들과 평화협력국 관계자는 "체육·문화·관광 협력사업과 농림복합형 농장 시범사업, 남북전통음식 교류대전 등의 실행방안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며 "북부지역 통일경제특구 지정 유치를 위해 오는 16일 고양 일산테크노밸리를 방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화영 부지사는 "어렵게 성사된 이번 합의가 의회와 힘을 모아 성공적으로 추진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대운(민주당·광명2) 기획재정위원장은 "그동안 중단됐던 남북교류협력이 경기도를 통해 재개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인도적 차원의 지원은 꼭 필요하며 중앙정부가 하기 힘든 것부터 도가 미리 나서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