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민여론 관건 홍보전 돌입
29일 본회의… 사회적 쟁점 될 듯

DJ, 거부권 신중검토
 여야는 22일 교원정년을 1년 연장하는 교육공무원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저지의 관건이 국민여론의 향배에 있다고 보고 특별당보 배포 등 여론선점을 위한 대국민 홍보전에 들어갔다.
 특히 김대중 대통령도 국민여론의 추이를 봐가며 거부권 행사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져 오는 29일께 예상되는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교원정년 연장문제가 사회적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오홍근 청와대 대변인은 “법안의 국회 통과까지엔 아직 절차가 남았으므로 국민의 여론을 봐가며 거부권 행사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3개항의 결의문을 채택, “교육문제마저 수의 힘으로 밀어붙인 다수 야당의 횡포에 통분을 금할 수 없다”면서 “교원정년 연장은 교원부족 문제 해결이나 사기진작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없으며 도리어 정착돼 가고 있는 교육개혁을 후퇴시키고 교육현장과 일반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며, 교원사회와 학부모사회간 갈등을 조장하는 개악조치”라고 규탄했다.
 결의문은 또 “우리는 교육정책이 수적 우위에 기초한 횡포에 좌절돼선 결코 안되며 야당도 국가의 대계를 책임지는 자세로 국가적 명분에 부합하는 정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도 의원총회를 열어 “2년전 교원정년 단축은 교원수급의 차질을 초래했고 교육부가 미봉책으로 시행한 기간제교사 채용과 중초교사제 도입도 교육계의 갈등과 혼란을 부추겼다”면서 “정년연장은 무능·파렴치로 오욕을 입은 교사들의 자존심을 되살리는 최소한의 예의”라며 본회의 처리방침을 분명히 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