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개선안 집단 반발
"학교현장 선의 피해자 우려"
靑 청원글 올라 수천명 동의
교총도 12일 중단촉구 회견
경기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교원 승진가산점 개선정책'에 교원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개선정책에는 내년부터 일부 업무에 부여되는 승진가산점을 폐지하는 내용이 안건으로 담겼다.

이를 두고 학교 현장에서는 기피 업무를 도맡은 교사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을 우려하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8일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지난 달 12~19일 도내 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초·중등 승진(선택) 가산점 개선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했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 이를 개선하고자 직접 설문조사에 나섰다.

설문문항에는 '특정업무에 대한 승진가산점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적당한 폐지시기는 언제인지', '폐지하면 그 대안은 무엇인지' 등을 담았고, 11월 중으로 관련 결과를 공유할 예정임을 알렸다.

도교육청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부서별 협의를 거친 후, 이 같은 안을 만들어 지난 5일 열린 25개 시·군 초·중등교장단협의회와 공유했다.

개선안에는 현재 승진가산점이 부여되는 8개 업무 중 4개(초등돌봄, 초등교과특성화, 초등자율체육, 고교교육과정 클러스터)에 대해 내년부터 업무 가산점을 부여하지 않기로 했다.

또 초등발명과 다문화특별학급은 1년 유예한 후 2020년부터 가산점을 폐지하고, 영재교육, 청소년단체 지도업무 등은 일정 기간 동안 업무를 유지해야 가산점이 부여되는 점을 고려해 2년을 유예한 후 폐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도내 교원들은 "교육청이 일방적으로 승진가산점 폐지를 추진해 학교 현장에 커다한 혼란이 올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도내 한 초등학교 교장은 "농어촌 지역에서 교육청 추진 사업을 성실하게 진행하며 승진 준비를 하던 교원들이 허탈감을 느끼고 있다"며 "현장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았고, 설문조사도 여론몰이 식으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날 도내 교원 100여명은 '경기초등교원 승진가산점 철폐 저지운동위원회'를 꾸린 것으로 전해졌다.

위원회 측은 교육청에 승진가산점 폐지 계획안 철회를 요구하며 교육감 퇴진 운동을 진행키로 했다.

지난 7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경기도교육청의 인사제도 시행을 바로 잡아 달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으며, 현재 4000여명이 동의했다.

청원 당사자는 "도교육청이 11월 한 달 간 설명회를 거쳐 내년에 바로 시작하겠다는 승진가산점제 추진은 불합리적인 요소들을 일일이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합리적"이라며 "해당 인사제도가 시행되면 선의의 피해자들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경기교총)도 오는 12일 기자회견을 열어 승진가산점 폐지안을 담은 개선정책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오는 9일과 13일 각각 수원 남부청사와 의정부 북부청사에서 교원, 교육전문직원 등을 대상으로 '승진가산점 개선 정책설명 및 의견 수렴을 위한 협의회'를 열 계획이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