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숙박 '최소' 계획변경 가능...소각장 증설 '주민 뜻' 보류해
사업 계획과 생활형 숙박시설 허가 문제를 놓고 논란을 빚고 있는 인천 청라국제도시 G시티 조성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드는 양상이다. 그동안 평행선을 달리던 시정부와 사업주체가 막바지 의견 조율에 나섰다.
7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신봉훈 소통협력관, 이재현 서구청장,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서구갑 지역위원장, 김종인 인천시의회 건교위원장 등이 참석해 긴급 당정협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생활형 숙박시설 책임준공에 대한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지역 고용창출을 위해 인천시와 LG·구글 등이 함께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협의 내용을 공개하면서 사업이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 시장은 이날 자신의 SNS 계정에 "(G시티 사업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시행사인 JK미래가 말로 하는 의지 표명이 아니라 법률적 효력을 갖는 이행계획서를 제출하는 것만 남았다"며 "이에 필요한 최소한의 생활숙박시설이라면 도시계획 변경도 가능하다. 다만 생활숙박시설만 분양해 막대한 이익만 챙기고 빠져나가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확보하는 게 핵심이다. 마지막 확약만 이뤄지면 G시티 사업은 속도를 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청라 G시티 사업은 사업자가 사업부지 중 약 40%에 생활형 숙박시설 8000실을 짓겠다고 제안하면서 경제청과 마찰을 빚어왔다. 경제청은 대규모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이 국제업무지구 개발 취지에 맞지 않을 뿐더러, 그 비율이 과도하다는 이유로 불가 방침을 고수했다.

일각에서는 사업자의 요청대로 사업부지를 일반 주거시설로 용도변경할 경우 특혜 시비가 일 수 있는 만큼 국제업무지구 개발과 주거시설 건설을 연동하는 방안도 제기되고 있다.

노형돈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대변인은 "청라G시티 사업의 핵심은 전체 부지의 60%에 첨단산업단지와 국제업무시설을 조성하는 것인데 생활형 숙박시설 문제로 사업 취지가 흐려지고 있다"며 "오는 8일 인천시, 경제청, LH 등 관계자들과 토론회를 열어 사업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분석하고 가능성을 도출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G시티와 함께 청라국제도시의 주요 현안인 소각장 증설 문제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보류하기로 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