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10곳 중 8곳이 올해 하반기 채용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에 따르면 중소기업중앙회는 2010개 전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인력수급, 근로시간, 임금 등 일자리 현황과 정책동향에 대한 인식 등을 폭넓게 조사한 '중소기업 일자리 실태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중기중앙회는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이 동시에 추진되면서 급격한 일자리 질의 변화는 영세 중소기업의 구인난과 인건비 부담을 심화시켜 결국 일자리 질적, 양적 성장을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에 응한 중소기업들의 82.9%는 하반기 채용계획이 없다고 밝혔으며 그 이유로는 경기불안(32.3%)과 인건비 부담 가중(31.9%) 등을 꼽았다.
36.3%는 구인난에 따른 대체인력 부족으로 복지 향상이 어려운 현실에서 근로시간 단축과 일·가정양립 고용정책의 변화가 '중소기업 기피현상 심화로 구인난을 가중' 시킨다고 봤다.

1인당 연차휴가 사용비율이 절반 수준(47%)인 이유에 대해서는 '대체인력이 없어서'(48.6%)라고 응답했다.육아휴직은 근로자가 경제적 이유(33.8%) 혹은 대체인원 구인난(26.9%) 때문에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취업한 근로자도 신규 입사 후 3년 이내에 이직하는 비율이 33.7%로 나타났으며, 평균 근속연수는 6.4년에 불과해 장기적인 인력수급이 어려웠다.

10개사 중 4개사는 근로자가 '정년 전 이직하는 이유'와 '인력난이 지속이하는 이유'로 낮은 급여·복지 수준을 꼽았다. 중기중앙회는 이를 "만성적인 구인난이 결국 자력으로 인건비를 감당할 수 없는 현실에서 발생하는 실태는 보여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응답 기업들은 가중되는 인건비 부담을 결국 신규채용 축소와 감원 등 '고용축소'(60.8%)와 '대책 없음'(26.4%) 등으로 대응한다고 답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