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온라인뉴스팀01]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최근 BTC마켓 신규 코인과 USDT마켓 추가 오픈 코인을 선보였다. 신규 코인은 업비트와 비트렉스에서 연동 가능하다. 신규 코인과 함께 리브랜딩 등 주요 변동 사항을 살펴본다. 

BTC 마켓: 퓨마페이 PMA

퓨마페이는 ‘PullContract’ 프로토콜을 이용한 온라인 결제 플랫폼이다. PullContract는 암호화 거래 매커니즘을 반대로 적용함으로써 정기결제 등 현재의 블록체인 거래 시스템에서 지원되지 않는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퓨마페이는 현재 가맹점 50개 이상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향후 한국에도 오피스를 열 계획이라 전했다. 

USDT 마켓: 제로엑스 ZRX

제로엑스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동작하는 탈중앙화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를 위한 오픈 프로토콜을 지향한다. 

제로엑스는 가까운 미래에 수천 개의 이더리움 기반 토큰(ERC 20)이 사용될 것이고, 이 토큰들을 신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상호교환하려는 수요가 발생할 것이란 기대감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오픈 프로토콜을 통해 탈중앙화 거래소를 누구나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주문이 체결될 때에만 블록체인에 거래를 기록하면서 기존 탈중앙화 거래소의 느린 속도와 비효율을 개선하고자한다.

USDT 마켓: 도지코인 DOGE

처음에 ‘joke currency’라 불리면서 장난처럼 시작한 도지코인은 일본의 고유 견종인 시바 이누를 마스코트로 사용하고 있다. 코인의 로고로도 이용하면서 도지코인이 재밌고 친근한 암호화폐라는 점을 강조한다. 실제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편리하게 도지코인 지갑을 설치할 수 있다.

개발자 빌리 마커스는 불법 마약거래사이트 실크로드에서 사용되는 비트코인과는 달리 악용되지 않으면서 더 넓은 지역에서 많은 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지코인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USDT 마켓: 베이직어텐션토큰 BAT

베이직어텐션토큰은 디지털 광고용으로 설계된 공개 소스 분산형 암호화폐로 이더리움 호환 토큰(ERC20)이다. 지난해 5월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했고 30초 만에 3500만 달러를 모금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베이직어텐션토큰은 파손, 사기, 불투명한 디지털 광고를 수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주 및 게시자를 위한 활동을 추적하고 관리하기 위해 특별 제작된 Brave 플랫폼에서 사용한다.

USDT 마켓: 레이븐코인 RVN

레이븐코인은 누가 어떤 자산을 소유했는지 진술할 수 있도록 설계된 유스 케이스 전용 블록 체인이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특정 홀더에서 다른 홀더로 토큰과 같은 자산을 전송하기 위해 특별히 최적화된 블록체인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비트코인 코드의 포크로 X16R 알고리즘을 이용해 ASIC 하드웨어로 인한 채굴의 중앙 집중화를 해결하고 있다. 

모나코(MCO) 리브랜딩(모나코 → 크립토닷컴)

모나코(MCO)의 명칭이 크립토닷컴(MCO, Crypto.com)으로 변경됐다. 또한 암호화폐 아이콘은 기존 붉은 계열에서 청색 계열로 변경됐다. 

업비트는 해당 암호화폐의 명칭 변경 시에도 원화마켓 및 비트렉스 연동 마켓 거래는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약어는 변동사항 없이 ‘MCO’로 유지한다. 크립토닷컴 리브랜딩 관련 안내는 크립토닷컴 블로그를 통해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정유진 기자 online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