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의원 5명도 평가 대상
지지율 등 '3대 기준' 마련
다선·지역구 매몰 '불이익'
자유한국당이 자당 현역 국회의원을 겨냥한 '인적 쇄신 3대 기준'을 마련, 당협위원장 심사에 착수했다. 인천지역 5명 현역 국회의원 또한 대상에 포함된 가운데 심사의 칼끝이 누구를 향하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는 최근 '인적 쇄신 3대 기준'을 마련한 뒤 당협위원장 심사에 착수한 것으로 4일 전해졌다.

관련 기준은 ▲의원과 당 지지율 비교 ▲중앙언론 노출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 등이다.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한 이번 심사는 여론조사와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기법을 동원해 당 기여도와 의정활동 등을 평가할 계획이다.

비대위는 이달 중순까지 이 같은 기준에 따라 당협별 평가 점수를 산출한 뒤 이를 토대로 조직강화특위와 함께 자격 심사를 벌이기로 했다. 이어 12월 중순에는 교체 대상 당협위원장을 선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지지율의 경우 지역별로 의원 지지율이 당 지지율에 미치지 못하면 당 지지율에 대한 기여도가 낮다고 판단하고 감점하며, 특히 다선 의원의 경우는 가중치를 둬 점수를 더욱 깎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지역별 800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10개 여론조사 업체가 이미 설문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언론 노출 빈도의 경우 의정활동을 수행하면서 언론을 통해 야당 의원으로서 정치, 경제, 외교·안보, 사회 등의 분야에서 현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데 공헌했는지를 파악할 계획이다. 차기 총선 당선을 위해 지역구에 머물며 중앙 이슈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이다.

또 SNS를 통한 개별 의원의 활동 정도도 측정한다. 단순히 개인 지역구 행사 사진을 게재하는 수준이 아니라 정치·사회 현안에 대해 얼마나 당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글을 올림으로써 여론의 반향을 불러일으켰는지를 파악한다.

비대위 관계자는 "현 정부의 폭주에 맞서려면 그저 지역구에서 열심히 득표 활동하는 것에만 매몰돼서는 안 된다"며 "이 때문에 새로운 기준으로 보수의 가치를 정립할 수 있는 사람을 재선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