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들의 정신 건강 지수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조사가 나왔다.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빈도가 전국 지자체 중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울감과 스트레스 지수는 우울증이나 조현병 등 각종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인천을 비롯, 최근 전국에서 조현병 등 정신병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한 범죄가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그런데도 시민들의 정신 건강 지수를 관리할 공공 치료기관이나 상담 전문기관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아직도 정신질환에 대해서는 시민들 개인의 영역으로 인식하는 때문이다. 시민들의 정신건강 관리는 이제 공공 서비스의 영역이다.

보건복지부의 '지역사회 건강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시민들의 우울증 경험률은 7.2%로 세종, 충남에 이어 전국에서 3번째로 높았다. 우울증 경험률은 최근 1년 동안 2주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슬픔, 절망감 등 우울한 감정을 경험한 사람의 비율이다. 스트레스 인지율도 28.6%로 전국에서 6번째로 높았다. 이는 평소 일상생활 중 스트레스를 '대단히 많이' 또는 '많이' 느낀다고 답한 사람의 비율을 말한다. 인천시민들의 스트레스 인지율은 2009년부터 2016년까지의 조사에서 줄곧 1∼3위권이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공공의료 공급은 극히 빈약하다. 공공정신의료 병상수를 보면 대구 526개, 부산 348개인 데 비해 인천은 58개다. 공공의료기관의 정신건강 전문의는 3명뿐이고, 정신건강과 관련한 기관, 센터 등의 상근 인력은 974명에 불과하다.

스트레스에 짓눌려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는 신체적 질병에 못지 않게 정신질환에 대한 정확한 문제의식과 공공적 관리가 중요하다. 더 이상 개개인의 영역으로 미뤄질 일이 아니다.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지수는 범죄 등 사회적 문제 뿐 아니라 시민들의 일상적 행복을 빼앗아 가는 가장 큰 요인이다. 인천이 정신건강지표도 좋지 않고 정신 보건에 대한 공공의료·상담 공급 체제도 열악하다면 행복한 인천시민을 기대하기 어렵다. 인천시는 1차적으로 공공 상담센터를 확충하는 등 시민들의 정신건강을 관리하는 데 선도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