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철도 1호선(1999년 10월 개통)의 전동차 노후화를 걱정하는 소리가 높다. 전동차 4대 중 3대 가량은 올해 20년째를 맞아 낡을대로 낡았다. 그런데도 인천1호선을 운영하는 인천교통공사는 교체보다는 정밀안전진단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소식이다. 시민 안전을 우려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꼽아야 하지만, 인천시는 '예산 타령'을 하며 시민 안전을 뒷전으로 밀치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2020년부터 인천1호선 전동차 200량에 대해 정밀안전진단 검사를 할 계획이라고 한다. 안전진단 대상은 운행한 지 20년 된 전동차다. 인천1호선 전체 전동차 272량 가운데 73.5%에 해당한다. 철도안전법에 따라 20년을 맞은 전동차는 정밀안전진단을 받아야 한다. 진단 결과에 따라 균열·부식 등이 심하면 전동차를 바꿔야 한다. 정비나 부품 교체 등을 통해 5년간 연장해 사용할 수 있다. 인천교통공사가 20년 된 전동차를 전부 교체하려면 필요한 예산은 총 2500억여원에 달한다. 1편성을 바꾸는 데 약 100억원이 든다고 한다. 인천교통공사의 올해 총 예산 3411억원을 감안하면 큰 액수이긴 하다. 하지만 예산을 문제로 삼을 수는 없다. 전동차를 타는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산 부담을 이유로 전동차 교체를 미루면 지하철 안전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 전동차는 통상 21년이 지나면 노후화한 것으로 분류된다. 그런 만큼 사고 발생 가능성이 아주 높아지게 된다. 가뜩이나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혹시라도 다치지 않을까 불안해 하는 상황에서, 낡은 전동차로 말미암은 안전사고는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인천도시철 1호선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29만3000여명으로 시민들에게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를 잡은 지 이미 오래다. 이런 인천철 1호선을 놓고 낡은 전동차의 교체가 아니라 정밀안전진단을 벌이려는 방안은 잘못됐다. 많은 예산이 든다고 해도 안전에 악영향을 미친다면 하루빨리 전동차를 갈아야 한다. 시민 안전을 무엇보다 우선해야 하는 일은 삼척동자에게 물어도 다 안다. 돈이 문제로 떠오를 수는 없다. 시민들이 낡은 전동차를 타고 불안에 떠는 모습은 상상하기도 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