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회, 대구시 유치계획 반발 "공공기관 5개 빠져 지금도 부족"
▲ 29일 인천 서구의회 앞에서 의원들이 공공기관 지방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한국환경공단을 놓고 대구시가 눈독을 들이자 인천 서구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9월 서구 공공기관 지방이전 반대 결의문을 채택한데 이어 이번에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구시의 한국환경공단 유치 계획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송춘규 의장을 비롯한 서구의원들은 29일 서구의회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한국환경공단, 항공안전기술원 등 서구 지역 내 공공지방 이전에 대한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특히 대구시는 최근 혁신도시 발전계획 수립 연구 용역을 통해 한국환경공단 유치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국환경공단 유치를 통한 지역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것이다. <인천일보 10월24일자 1면>

이에 따라 서구의회는 이날 "한국환경공단은 애초 수도권매립지 조성에 대한 주민 반대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설치됐던 만큼 한국환경공단을 이전한다면, 수도권매립지 또한 함께 이전하는 것이 합당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항공안전기술원 이전도 항공산업 교육훈련센터 설립과 항공정비 단지, 드론산업 육성 등 인천시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서구의회는 인천지역 내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지역 침체도 우려했다. 인천의 경우 2007년 옛 해양경찰학교를 시작으로 경찰종합학교, 국립해양조사원, 경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선박안전기술공단 등 5개 공공기관들이 지방으로 이전을 완료했다.

서구의회는 "수도권 지역 내에서도 공공기관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며 "추가 공공기관 이전이 지역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타 지방을 살리겠다고 수도권을 공백화하는 정책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송춘규 의장은 "정부는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문제를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 간 갈등을 유발하는 정책은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