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내 '박달역 신설'이 무산되면서 거센 후폭풍을 맞고 있다. 그 발단은 이렇다. 안양시의회가 민-민 갈등을 부른 '월곶-판교선' 안양구간에 '만안역(석수)' 신설을 결정하는 동의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면서 비롯됐다. 시의회는 사업시행 협약체결 동의안을 무기명 표결로 가결했다. 그러자 박달동 주민들은 '지방세 납부 거부'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는 등 걷잡을 수 없는 반발을 키우고 있는 실정이다. 박달역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주민 1만여명이 참가하는 '월곶-판교선 만안역 신설' 반대 대규모 집회를 곧 안양시청과 박달삼거리에서 열기로 했다. 추진위는 우편과 안내방송 등을 통해 박달동 주민을 결집하겠다는 방안을 세우고 있다.

박달역 유치는 그동안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다. 최대호 안양시장과 이 지역 이종걸 국회의원의 선거 공약이기도 했다. 그만큼 박달역 신설은 시급한 지역의 과제였다. 그런데 갑자기 이를 포기하고 만안역을 설치하겠다고 하니, 주민들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처사로 여기고 있다. 박달역 추진위는 '만안역 입지의 불합리성'을 지적한다. 기존 석수·관악 전철역 등의 여건을 비춰볼 때, 또 석수동에 만안역을 신설하면 매년 수십억원의 적자운영은 불가피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래서 박달역 유치는 더욱 명분을 갖고 있다고 한다. 하나 안양시에선 구도심인 만안구에 역이 없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만안역 신설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힌다

이쯤 해서 지도자들의 행동에 주민들의 이목이 쏠리는 것을 간과해선 안 된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더구나 시장과 국회의원이라면 '책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어떤 '입김'이 작용해서 그런지 몰라도, 선거 공약은 꼭 지켜야 할 일이다. 그렇지 않으면 공약이 '공수표'를 남발하는 헛구호로 남게 되는 셈이다. 시장과 국회의원이 책임을 회피한다면 되겠는가. 박달동 지역 주민들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최 시장과 이 국회의원이 두 번 다시 정계에 발을 딛지 못하게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것도 그런 맥락에서다. 정치인들이 약속을 식은 죽 먹듯이 하면 '정치 전선'에서 일할 기회를 잃게 됨은 물론이다. 타당성을 갖춘 지도자들의 결정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