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67만 제주도 3명 배출해, 균형 등한시 '투명 도시' 취급

 

문재인 정부에서 인천이 홀대받는 사실이 정부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 현황으로 확인됐다. 서울 등 전국 11개 지역에서 각각 10명 이상의 기관장을 배출한 데 반해 인천 출신 기관장은 단 1명에 그쳤다.

300만 도시 인천보다 인구가 훨씬 적은 67만 제주도에서도 3명의 기관장이 나오는 등 다른 지역과 비교했을 때, 현 정부가 인천을 '투명 도시' 취급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추경호(한·대구 달성군) 의원이 정부 산하 공공기관 337곳(공기업 35곳·준정부기관 93곳·기타 공공기관 209곳)으로부터 받은 '기관장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단행된 221명의 기관장 인사에서 서울 출신이 43명으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이어 두 자릿수를 기록한 지역은 경북(23명), 전남(19명), 충남(19명), 전북(18명), 부산(17명), 경남(16명), 충북(14명), 경기(12명), 강원(11명), 대전(10명) 순이었다.

10명 미만의 기관장을 배출한 지역은 광주(9명)와 대구(5명), 제주(3명)였다.

인천은 이들 지역보다 더 적은 1명의 기관장을 배출하는데 그쳤고,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울산(1명)과 함께 꼴찌를 기록했다.

인천 출신 기관장은 올해 6월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으로 취임한 윤대희 이사장이다.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기관장 63명 중에서도 인천 출신 기관장은 윤 이사장이 유일한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 출신이 9명으로 가장 많았다.

정부 산하 공공기관은 국토연구원과 대한법률구조공단, 선박안전기술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국가 주요 정책과 사업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돕는 정부의 실핏줄 같은 기관이다.

그러나 이번 공공기관장 인사 현황을 근거로 들며, 현 정부가 이들 기관을 이끄는 수장을 뽑는 과정에서 인천 출신을 철저히 배제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인천 연수을) 의원은 "대통령은 '인사 대탕평'을 강조해왔는데 공공기관장 인사만 봐도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인천 출신을 홀대하는 것은 곧 300만 인천시민을 무시하는 것과 같다. 지역 간 균형 있는 국정 운영을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