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도 공공기관 채용 비리와 관련한 불똥이 튀었다. 최근 서울에서 시작된 파장이 인천으로도 확산되는 모양새다. 서울교통공사가 가족을 채용해 '고용세습' 의혹을 키우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의회와 국회도 시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섰다. 시의회는 시를 비롯해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과 10개 군·구까지 채용 비리 여부를 살피고 있다. 상임위원회별로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추가로 요청하는 등 각종 정보를 입수해 낱낱이 파헤치기로 했다. 인천지역 국회의원들도 채용 비리 실태를 점검한다. 이미 시에 산하 기관 채용 관련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상태다.
어떻게 이 지경이 되도록 그냥 놔두었는지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 서울교통공사 말고도 전국 공공기관에서 채용 비리를 저지르는 작태가 만연하고 있다고 한다. 비리 사례들을 색출해 이 참에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마땅하다.

중앙·지방정부를 합해 공공기관은 1천100여 개에 이른다. 공공기관은 취업준비생들에겐 '신의 직장'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만큼 일자리로선 아주 좋아 너도 나도 입사를 원하는 곳이다. 이런 공공기관에서 신규 채용을 하면서 비리·비위를 저지르는 행위는 강력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 무슨 영문인지 곳곳에서 채용 비리로 처벌을 하는 사례는 드물다. 자기 식구를 감싸고 눈을 감아주는 '솜방망이 처벌'로 일관하고 있다. 공정성을 생명처럼 여겨야 할 공공기관이 이렇게 임직원 친·인척 고용세습 비리의 온상이었다니 할 말을 잊게 만든다. 취업준비생과 그 부모들에게 무슨 낯을 들 수 있겠나. 억장이 무너진다. 취업난이 가중되는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선 "비정규직이라도 있다가 정규직으로 갈아타야 하는 게 아니냐"는 볼멘 소리가 나온다고 한다.

공공기관의 채용 비리는 반드시 뿌리를 뽑아야 할 '적폐'다. 각계에선 정치인이나 공무원들이 친·인척 관계나 인맥을 이용해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일이다. 다시는 '권력'에 의한 고용비리·세습이 이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취업난에 시달리는 우리 젊은이들의 꿈을 위해서라도 이 같은 범죄행위를 묵과해선 절대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