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인천에 있는 극지연구소를 빼 가겠다더니 이번엔 대구시가 한국환경공단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한다. 그것도 '인천은 수도권이니 공공기관 하나 정도는 없어도 되는 것 아니냐'는 구차한 논리를 대면서다. 이를 위해 집권 여당의 지원까지 업으려 하는 모양새다. 한마디로 어불성설이다. 한국환경공단은 인천에 있는 수도권 매립지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인천시민들은 서울·경기도의 생활 폐기물을 처리해 주느라 30여 년간 환경피해를 감수해 왔다. 쓰레기 매립이 끝난 땅에 한국환경공단, 생물자원연구소 등이 입주해 환경단지를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수도권 매립지는 왜 가져 가겠다고 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대구시가 한국환경공단을 유치 대상에 올려놓고 검토에 들어갔다고 한다. 지난 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발언과 관련한 후속 작업이라고 한다. 현재 진행 중인 '대구 혁신도시 발전계획' 연구용역에서 한국환경공단이 대구지역에 적합한 기관이라는 판단이 나오면 본격 작업에 들어가겠다는 태세다. 이미 다른 지역에 터를 내린 기관을 빼가려는 논리가 구차하다. '인천은 수도권에 있어 개발 여건이 좋다. 대구 등 지방은 발전의 여지가 없다고 봐야 한다.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지역을 활성화하는 대안이 될 수 밖에 없다.'

어떡하든 수도권의 공공기관들을 빼 가겠다는 곳은 대구만이 아니다. 부산·세종·전북 등 전국 10개 혁신도시들마다 적게는 3곳에서 많게는 9곳까지 공공기관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인천에 둥지를 틀어야 마땅할 서울 소재 해양환경공단마저 부산과 경남, 전남이 유치전에 나서 있다. 부산은 특히 최근까지도 인천 송도에 있는 극지연구소를 부산으로 옮겨야 한다는 욕심을 부리고 있다. 현재 인천지역 공공기관은 불과 8개 뿐이고 이전 대상 기관도 한국환경공단 등 3곳에 불과하다.


대한민국이 어쩌다 이 지경까지 왔는가.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지역을 살찌우고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흘려야 할 땀을 엉뚱한 데 쏟고 있다.편하게 국민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기관 유치에 혈안이라니 나라 장래가 걱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