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 주차장만 설치 '불가'
복합시설 부설이나 학교가 이전 활용될 땐 '가능'
인천시교육청과 인천지역 10개 군·구가 교육 협치를 논의하는 자리에서 학교 부지를 활용한 원도심 주차난 해소 방안이 화두로 떠올랐다.

시교육청은 학생들이 공부하는 학교에 지하 등 공영 주차장만 설치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학교 내 복합시설 부설 주차장이나 학교가 이전해 다른 용도로 활용될 경우에는 논의해 볼 만하다고 정리했다.

시교육청은 22일 열린 제2회 교육감, 군수·구청장, 군·구의회 의장 협의회에서 지난 7월26일 있었던 제1회 협의회 때, 10개 군·구가 제안한 28건에 대한 검토의견을 공개했다.

지역 학교 운동장에 지하 공영 주차장을 조성해달라는 부평구 안건 관련해선 시교육청은 법률적으로 힘들다는 입장을 냈다. 학교 내 복합시설 부설 주차장과 같이 시설 이용자 편의 제공이 아닌 지하 주차장만 단독으로 추진하면 관련법에 저촉된다는 설명이다.

인천에서 주차난이 가장 심각한 부평구에선 예전부터 학교 땅 밑에 공영 주차장을 짓자는 얘기가 계속돼 왔다. 공영 주차장이 학교 안전을 해친다는 학부모 반대에 더해 이번에 학교 부지 주인인 시교육청의 부정적 의견도 확인한 셈이다.

반면 안전체험관으로 탈바꿈할 남동구 구월동 옛 만월초등학교 건물에 지하·지상 공영 주차장을 건립하자는 남동구 내용에는 성사 가능성을 내비쳤다. 주차장 소유권은 시교육청에 있어도 운영 주체나 관리 방법 등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남동구와 협의하겠다는 적극적인 모습도 보였다.

시교육청은 학생들이 대거 찾을 체험관이라 주차장을 확보해야 하고, 남동구 역시 만월초 근처 주차난를 해소할 수 있는 등 두 기관 이해가 맞아 떨어진 셈이다.

하지만 앞으로 주차장 건립비용을 서로 어떻게 나눌지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다. 시교육청은 총 72억원으로 예상되는 주차장 건립비용 중 자신들 몫은 32%, 나머지는 시와 구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남동구 관계자는 "인천시가 이렇다 할 반응을 아직 나타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정확한 내용은 이제부터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