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구 결의대회 개최
▲ 인천시의회가 전국 시도의회와 함께 2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국 광역의원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전국 시·도의회와 함께 지방분권형 개헌을 촉구했다. 지방의회 독립성과 전문성 강화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을 포함한 17개 시·도 광역의원 등 800여명은 2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국 광역의원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올해 초 자치입법권과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 자주조직권 등을 핵심으로 한 지방분권형 개헌안이 정부 발의로 추진됐지만 국회에서 막혀 무산된 만큼 분권을 재추진하기 위해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오늘날 국제화와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등 시대적 변화와 사회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가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각 지역이 스스로 역량에 기초해 지역에 맞는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과도하게 집중된 권력·권한을 지방으로 분산시켜야 한다"며 "지방자치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개헌 논의를 재개해 달라"고 국회와 중앙정부에 촉구했다.

결의문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행사하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 지원 전문인력 도입, 지방자치 관련 법령 제·개정에 대한 내용도 언급됐다.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정책 지원 전문인력 도입을 주제로 정책 보좌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장은 "민원 청취와 각종 의정 활동 전반의 기초조사 활동을 의원 혼자 수행해야 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집행부를 감시·견제하는 제대로 된 의정 활동을 위해 지방의회에 정책 보좌관을 도입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의대회에서 인천시의회가 전국 시·도의회와 가교 역할을 해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와 지지대를 지속적으로 넓혀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