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서울시 5개월 개방실험' 보고 결정키로 … '사후약방 대처' 반발
다음 달로 예정된 서울시의 한강수중보 수문 개방에 대해 '경기도가 아직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자 신곡수중보 철거를 요구하는 김포지역 시민사회 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윤순영 신곡수중보 철거 범시민공동행동(공동행동) 상임대표는 22일 인천일보와의 통화에서 "경기도가 서울시의 신곡수중보 개방에 대해 대책도 계획도 없다"고 비판했다.
19일 김포시의회에서 있은 수중보관련 간담회에 참석한 경기도 관계자의 발언을 문제 삼은 것이다.

공동행동 요청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채신덕, 심민자 경기도의원과 경기도 하천과장을 비롯해 공동행동 등 신곡수중보 철거를 요구하는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문제가 된 발언은 '서울시의 신곡수중보 수문개방에 대한 경기도 차원의 대책과 대응방안'과 '서울시와 별도의 경기도 차원의 용역 추진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도 관계자는 "원칙적으로 수중보 철거가 맞다"면서도 "일단 서울시의 수중보 개방실험 이후 결과에 따라 경기도의 입장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공동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하루 24시간 5개월 동안 5개 수문을 동시에 여는데 결과를 지켜 본 뒤, 대책을 수립하겠다는 것은 사후약방문식 대책이 될 수 있는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포시와 고양시 입장이 다른 만큼, 먼저 양 측의 얘기를 들어 본 뒤 용역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에 대해서도 '서울시뿐만 아니라 고양시 눈치까지 본다'는 불만을 불러 왔다.

또 '국토부가 소유권을, 서울시가 관리권을 갖고 있어 김포시와 고양시의 입장도 달라 경기도가 나서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문제를 지적했다.

윤순영 상임대표는 "고양시가 수중보 전면 개발에 반대하는 것은 국민생명과 안전을 위해 수중보 철거를 요구하는 김포시와 달리 한강 물길이 만들어 낸 자연형이 아닌 수중보 건설로 생긴 인공 습지 때문"이라며 "신곡수중보를 단순히 지역간 갈등의 문제로 몰고가는 경중을 파악하지 못한 발언"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동행동은 이날 간담회에서 나 온 발언이 경기도의 공식 입장인지를 확인해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