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간담회서 '대규모 숙박시설 조성' 수용 뜻 밝혀
그동안 생활형 숙박시설 인허가 문제로 차질을 빚은 인천 청라G-City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인허가에 난색을 표하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입장을 바꾸면서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19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서구 청라호수도서관에서 G-City 사업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현장에는 김진용 인천경제청장과 김종인(더불어민주당·서구3) 인천시의원, 관계 공무원과 주민들이 참석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간담회에서 사업자의 생활형 숙박시설 조성 제안을 수용, 청라 G-City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G-City 사업은 오는 2026년까지 약 4조700억원을 투입, 청라국제도시 국제업무지구 27만8722㎡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첨단 업무공간과 주거시설, 호텔, 쇼핑몰 등의 지원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앞서 올해 4월 외국인투자기업 인베스코와 JK미래㈜, LH가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구글과 LG 유치가 추진되고 있다. 당시 인천시는 2만9000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3조7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했다.

사업이 답보상태에 빠진 것은 지난 6월 사업자 측이 지원단지에 8000실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짓겠다고 제안하면서다.

인천경제청은 사업 대상지가 국제업무단지 주요 요충지인 만큼 주거용 오피스텔 등의 대규모 생활 숙박시설이 들어오는 것은 당초 도시 조성 목적과 맞지 않는다며 수용 불가 방침을 고수했다.
인천서구의회는 간담회 전 결의안을 채택하며 청라 G-City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결의안을 대표발의한 김동익(민·청라1·2·3동) 서구의원은 "(G-City 조성 사업은) 2007년 포스코컨소시엄 이후 11년만에 LG, 구글이 참여의사를 보여 어렵게 제안된 사업임에도 경제자유구역청의 행정규제로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며 "스마트시티라는 큰 틀과 대기업인 LG, 구글이 참여함으로써 서구에 발생하는 경제적 파급력과 일자리 창출의 극대화를 본다면 반드시 인허가 승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에서는 뒤늦게 경제청이 인허가를 결정한 만큼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오는 25일 서울에서 열리는 '구글클라우드서밋 발표회'를 기회로 삼아 구글 측이 청라 G-City 조성 사업 참여를 공식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종인 인천시의원은 "이번 행사에는 G-City 사업을 함께 논의하고 있는 이인종 구글 클라우드 IoT 부사장이 참여한다. 전 세계에 사업 참여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인천경제청에서는 대기업의 스마트실증 단지 구축 참여를 위한 MOU 체결과 간담회 등의 방안을 모색해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