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찬성 화성주민·비대위
"주변 목소리·권리 철저외면
대안 모색 市長의 모습 필요
해결 기피 정치인 물러나야"
국감서도 논란 다시 불지펴

 

수원시와 화성시에 걸쳐있는 군공항으로 인해 소음피해 등을 겪고 있는 화성시 주민들이 정부와 정치권에 "피해를 보고 있는 주민들의 하소연에 귀 기울여 달라"고 촉구했다.

21일 군공항 이전을 찬성하는 화성 주민 모임 '군공항 이전 화성추진위원회', 군공항 이전 찬성 화성시민 비상대책위원회는 군공항 소음피해 지역을 직접 돌아보는 캠페인이 끝난 뒤 이와 같이 밝혔다.

이들은 "현재 군공항은 노후화로 대형사고 우려를 안고 있으며 주변 시민들은 극심한 소음피해와 탄약고 폭파위험, 그리고 고도제한으로 안전과 행복권을 빼앗겼다"며 "건설 당시에도 주변 시민들의 권리와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했기에 분노는 더욱 크다"고 말했다.

또 "분노하고 있는 시민들, 단체로 표현하는데 서툰 피해지역 주민들, 항상 무시당하고 외면당해야 했던 그들의 60년은 누가 보상해 줄 것이냐"며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국방부, 화성시장, 국회의원, 지방의원, 공직자들이 귀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소통의 정치 '시민정책배심원제'라는 새로운 시정운영을 천명한 화성시장은 피해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대안이 무엇인지를 모색하는 모습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낀다"고 덧붙였다.

군공항 찬성 모임 소속 주민 수십여명은 앞서 20일 공군 제10전투비행단이 주둔하는 군공항 일대에서 소음피해 실태를 직접 보기 위해 화성 안녕동, 화산동, 황구지천 등 일대를 방문했다.

방문 과정에서 거주 주민들이 모임 측에 막대한 군공항 피해를 하소연하기도 했다.

화산동 주민 A씨는 "아파도 하소연을 못하고 아픔을 가슴 속에 갈무리하며 살아가고 있다"며 "아는 게 없어 그만 가만히 있으라 하면 소리죽여 있는 입장인데, 이렇게 우리의 마음을 대변해주니 감사하다"고 말했다.

다른 주민 B씨는 "지금의 피해를 계속 받고 살라고 할 권한은 누구에도 없다"며 "피해를 줄이려는 노력은 일반시민들의 역할이 아니라 지역 정치인이나 책임 있는 공직자에게 있고, 만약 그것이 골치 아프면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토로했다.

이재훈 군공항 이전 화성추진위원회 회장은 "군공항 부대시설은 물론 탄약고도 노후화돼 폭파위험이 상시 존재한다"며 "안전거리까지 제대로 지키지 않아 만일의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최근 정치권에서 '군공항 이전' 문제에 다시 불이 지펴진 모양새다. 지난 1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방부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진표(수원무) 의원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게 수원과 화성이 겪고 있는 많은 피해를 이유로 적극 추진을 주문했다.

반면 무소속 서청원 의원(화성갑)은 국방부가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된 화성시와 충분한 협의를 이행하지 않았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19일 충남 계룡시 계룡대에서 열린 공군본부 국정감사에서 김진표 의원은 화성시의 반대로 예비이전후보지가 선정된 지난해 이후 다음 절차로 넘어가지 않은 것에 대해 '공론화 방식' 도입 의지를 밝혔다.

공론화는 특정 현안을 각계각층 시민들이 토론 등 숙의 과정을 거쳐 해결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여부를 이런 과정에 맡겨 해결한 바 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