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개설 첫날부터 임대차·불법증축 2건 올라와
무분별 폭로전 우려 … "고발자 보호 안돼" 지적도

 

지난 주말부터 교육당국이 유치원 비리신고 접수에 돌입한 뒤, 인천지역 유치원들이 긴장하고 있다. 비리신고센터를 열자마자 전국에 신고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인천 지분이 심상치 않다.

21일 인천시교육청 홈페이지를 보면 시교육청이 비리신고센터를 개설한 지난 19일 하루에만 모두 2건 신고가 접수됐다. 이날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 접수된 신고는 모두 15건이다. 서울이 7건으로 가장 많고 인천과 경기가 각 2건으로 뒤를 이었다.

신고 내용이 비공개 처리된 두 개 글에는 '유치원 상습임대차운영자 신고', '유치원 불법 증축 및 주차장을 내부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음'이라는 제목이 달려 있다. 시교육청 등은 신고가 들어오면 전담팀을 가동해 장학 지도 사안인지, 조사·감사 사안인지 판정하고 대처할 계획이다.

교육당국은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비리신고센터가 학부모들 사이에서 알려지면 제보는 더욱 늘어날 거라고 보고 있다. 실제 소위 '맘카페'라 불리는 인천지역 기반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주말 새 비리신고센터 신고 방법을 안내하는 글들이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 유치원 비리 논란에서 학부모 등 관심이 명단 확인에 있었지만 점차 성토자로 나서려는 분위기가 감지되는 것이다. 무분별한 폭로전으로 번질 경우 선량한 유치원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익명을 요청한 부평구 한 유치원 원장은 "아이 교육이 걸린 문제라 유치원은 늘 깐깐한 학부모 민원을 상대하고 있다. 근거 없는 악의적인 민원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한다"며 "열심히 유치원 운영을 해온 교육자들도 요즘 회의감이 든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비리신고 절차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인천에서 경력 7년 차인 유치원 교사 A씨는 "내부 고발자로 찍히면 설 곳이 없는데도 신고자 성명, 연락처를 적게 해 놨다"며 "안팎으로 소문이 빠른 동네에서 진입장벽을 높게 설정한 셈"이라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