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1만명 정규직 전환, 원칙·명분, 공정성 지켜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추진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과정에서 직고용 2940명 전환자 선정과 관련 원칙과 명분, 공정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완수 의원은 19일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12월 인천공항공사와 민주노총이 합의한 직고용 대상자 선정이 정상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완수 의원은 "정부가 직고용 우선전환 대상으로 제시한 국민의 생명, 안전 밀접도 검토를 위해 인천공항공사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기 불과 2주 전에 미주노총과 보안검색 등 4개 분야의 2940명 직고용 합의는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인천공항공사가 자체 실시한 '인천공항공사 좋은 일자리 창출 전략 및 실행방안 수립 용역'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소방대와 야생동물통제 분야는 정부 가이드에서 제시한 생명안전밀접업무로 구분되지만 보안검색 등 그 밖의 7개 분야는 한 단계 낮은 생명안전 관련 업무로 분류된다.

이 보고서 기준을 토대로 직고용 전환을 1~2안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2017년 12월 인천공항공사와 민노총의 합의내용이 용역 결과와 방향이 맞지 않고 있다는 것이 박완수 의원 설명이다.

박완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공항을 방문한 작년 5월 당시에 즉흥적으로 '연내 1만명 정규직 전환' 약속을 하면서 문제가 시작된 것"이라며 "지난 12월 인천공항공사와 민노총이 합의한 직고용 대상 범위와 인원도 성급하게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박완수 의원은 "용역결과가 나온 직후에라도 사측과 민노총 측이 기존 합의를 수정하는 등 조치가 있어야 했지만 원칙 없이 잘못된 방향으로 계속 나가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기준과 원칙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