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톈진항 폭발 후 3년 … 터미널 4곳 중 '1곳만 설치계획' 지적
인천항을 비롯한 전국 컨테이너 터미널 중 유해화학물질 저장소가 설치된 곳은 울산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 터미널 4곳 모두 저장소를 갖추지 못한 상태다. 2015년 사상자 수백명을 기록한 중국 톈진항 폭발사고 이후 3년이 지났지만 항만에서의 허술한 화학물질 관리는 여전한 상황이다.

박완주(더불어민주당·충남 천안 을) 의원은 1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인천·부산·울산·여수광양항만공사 국정감사에서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실태에 대해 지적했다. 박 의원은 "2015년 8월12일 톈진항 폭발사고 이후 일반 컨테이너와 화학물질 컨테이너가 혼재돼 있다는 감사원의 지적이 2016년에 있었다. 유해화학물질 저장소를 설치하라는 지침이 있었는데 전국 컨테이너 터미널 17곳 중 저장소가 만들어진 곳은 울산뿐이다"라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톈진항 폭발사고 이후 항만에서의 유해화학물질 관리 실태를 조사했다. 감사 결과 화학물질이 일반컨테이너와 섞여 적재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후 환경부는 화학물질 컨테이너와 일반 컨테이너를 분리해 보관하고, 저장소를 설치하라는 지침을 각 터미널 운영사와 항만공사에 전달했다.

인천항에는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 E1컨테이너터미널(E1CT)까지 4개 터미널이 운영 중이다. 이 가운데 E1CT에서만 저장소 계획이 확정돼 환경부의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다. 나머지 3곳은 검토 중에 머물러 있다.

박 의원은 "울산에 들어선 유해화학물질 저장소에는 5000만원 정도가 들어갔다고 한다. 톈진항 같은 엄청난 사고가 있었던 데다, 화학물질을 제대로 관리하라는 감사원 지적도 나왔다"라며 "저장소 만드는 데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 감사가 끝나기 전까지 어떻게 할지 계획서를 제출해 달라"고 덧붙였다.

김정재(자유한국당·경북 포항시 북구) 의원은 항만 근로자 안전사고가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항만에서의 재해발생률이 전체 산업 평균 4.8명보다 높다"라며 "지난 2013년부터 올해까지 4개 항만공사에서 304명이 항만 작업 중 사고를 당했다. 인천항에서는 107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은 우리보다 항만 수가 15배 많은데 재해율이 2.6명에 불과하다"라며 "안전사고 예방이 안 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