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선정 점수비중 2.5% 수준..민자, 상생 없으면 지역상권 타격
경인선 출발점 정체성 상실 우려, 시 "담당 코레일에 개선 요청해"
▲ 인천역 전경. /인천일보 DB

인천역 복합역사 개발사업이 공공성을 담보하지 못한 채 추진돼 지역 상권의 반발이 예상된다.

특히 민간 개발사업으로 추진되면서 경인선의 시발점인 인천역의 정체성도 상실될 수 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코레일은 17일 경인선 인천역 철도 유휴부지 1만2264㎡를 개발할 민간 사업자를 내년 1월12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코레일이 이날 공개한 '인천역 부지 개발사업 민간사업자 공모지침서'에 따르면 사업자 선정 평가 총점은 600점 만점으로 계량평가와 비계량평가가 각각 300점이다.

전체 점수 가운데 공공성 부문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 기여도는 불과 15점으로 전체 점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 수준이다. 평가 총점 600점 만점 중 신용등급(100점), 사업실적(50점), 가격평가(150점), 개발계획(100점), 사업시행(130점), 공공성(30점), 재무상태(40점) 등이다.

이처럼 공공성을 평가하는 비중이 극히 낮게 설정되면서 본래 취지와 달리 사업이 상업적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원도심을 활성화하려는 취지로 인천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이 추진되지만 정작 공공성 기능 확보 여부가 사업자 선정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미 해당 부지는 2016년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돼 용적률과 건폐율 등의 규제가 대폭 완화된데다 운영 기간도 30년까지 보장해준다.

당초 시는 인천역 개발 사업을 통해 고용유발 및 생산 유발효과 등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봤지만 지역 상생 없이 사업이 추진될 경우 오히려 중구 차이나타운과 신포동 카페거리 등 지역 상권에 타격을 입힐 수 있다.

더구나 119년된 인천역은 인천의 중요한 근대역사문화자산이지만 향후 건축적, 문화적, 역사적 가치 보존 대책 없이 사업이 추진될 경우 시민사회단체로부터 반발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시 관계자는 "사업자 평가 기준 및 선정 절차 등은 코레일이 담당한다"며 "사전에 지역의 낙후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시행해달라고 코레일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