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유단체·기업의 체계적인 지정과 함께 공유경제 홍보플랫폼, 브랜드아이덴티티(BI) 제작 등 도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7일 경기연구원이 발표한 '경기도 공유단체·공유기업 지원 및 활성화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공유경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공유경제에 대한 인지도는 2016년 46.2%에서 2018년 49.9%로 소폭 증가했다.

특히 공유경제를 인지한 사람 중 공유경제를 경험한 사람의 비율은 같은 기간 동안 34.6%에서 69.3%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경제 경험자들이 가장 많이 경험한 공유경제 서비스는 차량공유(33.5%), 자전거공유(28.8%), 숙박공유(18.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경기도에서 추진해야 하는 공유경제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자전거공유(20.1%), 주차장공유(20.0%), 차량공유(12.9%)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성영조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2년 동안 공유경제 경험자가 2배로 늘어났다는 것은 공유경제에 대한 경기도민의 관심이 체험으로 이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개인과 개인, 개인과 서비스를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공유경제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경기도의 적극적인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기연구원은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경기도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방법으로써 공유경제 활용, 경기도 공유경제 홍보플랫폼의 구축과 운영, 다양한 공유사업의 기획과 홍보, 경기도 공유기업 발굴 육성 사업의 지속적 추진, 경기도 공유경제 브랜드화 및 주기적인 도민의견 조사 실시 등을 제안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