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100일 민감한 현안...구체적 대안 없어
▲ 15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7기 출범 100일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이 시정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민선 7기 취임 100일을 맞은 박남춘 인천시장의 시정 과제는 민감하거나 주요한 지역 현안들이 빠진 '속 빈 강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박 시장은 송도 워터프런트부터 해사법원 인천 유치, 규제프리존 특별법으로 인한 역차별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밑그림이나 대안을 제시하지 않아 인천 주권 지키기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박 시장은 15일 인천시민의 날을 맞아 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7기 시정운영방향과 분야별 시정과제를 발표했다. ▶관련기사 3면

그간 박 시장은 시민과 내·외부 전문가 등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바탕으로 5대 시정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20대 시정 전략, 138개 시정과제를 확정했다. 5대 시정 목표로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 ▲더불어 잘 사는 균형발전 ▲대한민국 성장동력 인천 ▲내 삶이 행복한 도시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박 시장이 내놓은 시정운영 계획은 인천의 주요 현안이거나 장기 민원에 대한 내용이 빠졌다는 지적이다.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 사업부터 해사법원 인천 유치, 극지연구소 독립,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 및 규제 특례 도입 등에 대한 내용이 없다.

박 시장은 공공청사 건립을 통한 루원시티 활성화로 청라 현안 사업을 다루는 반면 송도 현안인 워터프런트는 언급하지 않았다. 또 부산과 유치 경쟁을 벌여 해사법원을 인천으로 들여야 하고, 수정법과 규제프리존에 따른 이중 규제와 역차별 해결 방안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세부 내용이 담기지 않은 것은 그만큼 추진 의사가 강력하지 않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아울러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와 수도권매립지 조기 종료 등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내놓지 못하는 것을 두고, 인천시민의 재산권과 건강권 보호를 회피한다는 시각도 있다. 결국 중앙정부나 타 시·도와 의견을 조율해 나가야 하는 현안에 대해서 지역 간 갈등이 일어날 것을 의식했다고 볼 수 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박남춘 시장은 인천시장으로서 인천 주권을 지켜야 하지만 이를 외면한 채 정부 눈치만 보고 있다"며 "취임 100일이 지난 후 내놓은 시정운영 계획에 구체성이 없는 것은 결국 시정을 잘 모르는 측근 인사들이 시정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朴 시장 "안전한 인천 만들기 총력" 서구에 재난안전회의·119 화학대응센터 설치 방침 … 원도심 경쟁력 강화 등 밝혀박남춘 인천시장이 민선 7기 임기 내 365일 안전한 인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특히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한편 남북 교류 사업도 활발하게 추진해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을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박 시장은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인천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안전을 꼽았다.지난 8월 인천 남동산단 세일전자에서 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고를 계기로 다시는 이와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