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시작된 국정감사가 각 상임위의 여야 충돌로 정회와 재개를 반복하고 있다. 국감 파행 속에서도 인천 여야 의원들의 활약이 돋보인다. 인천 선출직 국회의원은 여당 7명, 야당 6명 등 13명으로 17개 상임위원회 중 10개 상임위에 배정됐다. 국가경제가 어렵다보니 민생현안에 대한 국감 질의가 더 눈에 띄는 게 사실이다.

강력한 대출규제로 떠오른 DSR 규제 보완책을 제시한 민주당 유동수(계양갑) 의원, 바른미래당 이학재(서갑) 의원은 올 여름 무더위에서 LH 임대주택의 서민들이 무더위쉼터 없이 견딘 곳도 있다며 시설 확충을 진단했다. 진에어를 비롯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의 항공안전 불감증을 지적한 민주당 윤관석(남동을) 의원은 국내 항공사들의 안전의무 위반을 따져 물었다. 특히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취임 후 첫 참석한 교육위원회 국감은 야당의 반발이 거셌다. 회의 시작 초반부터 이찬열(바른미래당, 경기 수원갑) 교육위원장은 정회를 선포했고, 간사 협의에 따라 곧 속개되는 등 여야가 충돌했다.

지역현안에 대한 질의도 계속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정유섭(부평갑) 의원은 한국지엠이 공적자금, 노조 구조조정 등의 지원을 받았음에도 R&D사업의 법인 분할 추진 등이 우려된다며 '먹튀' 위험성을 경고했다. 같은 당 민경욱(연수을) 의원은 지역 최대 현안인 GTX-B노선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속히 추진하고, 예타 조사 평가체제도 사회경제여건 변화에 맞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송영길(계양을) 의원과 한국당 윤상현(미추홀을) 의원은 5·24조치 해제와 대북제재 완화를 놓고 입장을 달리했다. 한국당 안상수(중동강화옹진) 의원은 정부의 '가짜뉴스' 대응방침에 공세를 펼쳤다. 홍일표(한국당, 미추홀갑)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은 소상공인 문제를 다뤄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피감기관 감사에 나서겠다는 의지다.
이번 국감에서 인천 국회의원이 포함되지 않은 상임위는 7개다. 공백 상임위를 극복하고 해사법원 설치, 인천국세청 설립, 송도신도시 악취 등 급박한 지역현안이 다뤄졌으면 한다. 시민들은 국감 활동을 의원 평가의 잣대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