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에 北주민 접촉 승인 요청 … 소년체전 유치·개성 수학여행 등 목적
▲ 인천시교육청은 도성훈 교육감 취임 100일을 맞이해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시민교육감의 공간'을 마련했다. 10일 도 교육감과 관계자들이 시교육청 정문 앞에 있는 돌 화단을 망치로 부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도성훈 교육감 100일 기자회견

도성훈 교육감 체제 100일째를 맞이한 인천시교육청이 '남북 평화 협력 시대' 흐름에 맞춰 북한과의 교육 협력을 위한 출발선에 섰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방북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끝난 지 얼마 안 돼, 시교육청은 통일부에 '북한주민접촉' 승인을 신청했다.

앞으로 통일부 문턱을 넘게 되면 이를 신호탄으로 계획했던 사업들을 하나하나 밀고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10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평화 교육 실현을 위해 통일부와 접촉 중"이라며 "통일부에 접촉승인을 신청했고 승인이 나면 그동안 구상해 왔던 사업들이 남북 교육 협력을 위한 후보에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지난 6·13 지방선거 후보 시절부터 인천을 남북 교육 교류활동의 거점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남북 소년체전 유치, 남북 수학여행과 청소년 동아시아 역사체험 캠프 등 북한과 가까운 인천의 지리적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그림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통일부 접촉승인이 나야 대남교류기구를 포함해 민간단체와 구체적인 논의를 할 수 있다"며 "이미 여러 기관에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고려 건국 1100주년을 기념해 강화여자고등학교가 추진 중인 '개성행 수학여행'이 유력 사업으로 꼽힌다.

강화와 개성을 고려로 묶을 수 있는 역사성이나 시기 모두 맞아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시민단체들이 제안하는 남북 그림그리기 대회도 언급된다.

다만, 통일부 승인이 가능한 사안인지, 또 결과 발표는 언제 나올지와 함께 일각에서 제기하는 학생 안전 문제에 대해선 시교육청도 확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도성훈 교육감은 "현재 통일부에 접촉승인 신청만 2400건 밀려 있다고 들었다. 예상하기 어렵다"며 "수학여행 등은 충분히 안전이 형성된 후에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날 기자회견에서 도성훈 교육감은 "인천 교육정책에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인천 미래교육위원회를 신설하고 매년 광장 토론회와 청소년 정책 100인 토론회를 열겠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교육 관련 불통 행정을 없애고 민주적인 소통 문화를 조성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이밖에 979개 시교육청 주관 사업 가운데 23.5%를 통·폐합해 불필요한 현장 업무도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교사들이 수업과 상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