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구, 現 시설 노후화에 필요성 공감 … 시 "민관협의체 구성 대안 마련"
인천시와 각 군·구가 서구 청라 소각시설의 증설과 보수 필요성에 공감했다. 다만 청라 주민의 반발이 생겨나는 만큼 민원 해소를 위해 지자체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시는 8일 중구·동구·부평구·계양구·서구·강화군 등 6개 군·구와 서구 청라자원환경센터 소각시설의 대보수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현재 청라 소각시설은 노후화와 내구연한 초과로 비상 정지가 잦고 유지비용이 늘어나는 문제를 겪고 있다.

여기에 인천지역 생활폐기물이 증가하면서 소각시설의 필요 용량을 전면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시는 타당성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이날 폐기물 배출 현황과 장래 소각량을 추정하고 소각시설 보수 및 증설의 타당성을 검토했다. 이어 노후화와 폐기물 처리 용량 부족 등으로 보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조사를 수행한 인천연구원은 청라 소각시설을 설비별로 기술 진단한 결과, 소각시설과 연소가스 냉각·처리 설비 등 대부분이 낡아 마모와 파손, 수관 두께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긴급 교체가 필요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 기술진단 결과 청라 소각시설에서 현재 2기가 일평균 210t씩 총 420t을 처리하고 있으나, 앞으로 인천지역 폐기물 발생량과 발열량이 증가하면서 용량 부족 현상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시는 앞으로 인천지역 인구 증가세까지 고려하면 앞으로 소각시설 용량 부족 현상이 심화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자체들은 이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폐기물 부지 내 250t용량의 3기를 신설한 뒤 기존 시설을 폐쇄하기로 했다. 이어 11월 기본계획 용역에 착수하고 내년에는 예비 타당성 조사를 마무리해 국가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총 소요예산은 2448억원으로 추정되며, 시비와 국비가 6대4 비율로 투입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주민 반발이 큰 만큼 지자체들이 협력해 의견차를 좁혀 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시가 매립 제로화를 추진한 만큼 소각량을 늘려야하는데 시설 노후화로 힘든 상황"이라며 "현대화 사업을 진행해 오염물질을 저감하고 폐기물 처리의 안정성도 강화하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이 우려하는 환경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함께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