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립 의료원 산하 6개 병원 수술실에 CCTV를 설치·운영한다는 방침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9월19일 환자 인권침해 방지 등을 위해 이달 초부터 안성병원 수술실에 시범적으로 CCTV를 운영한 뒤 내년부터 도 의료원 산하 6개 병원에 전면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격 시행에 앞서 지난달 28일에는 대한의사협회와 경기도의사회,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경기지회, 경기도의료원 등에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이달 12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CCTV 설치에 따른 토론회 참석을 요청하는 공문이다. 이른바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라는 것인데, 정작 대한의사협회와 경기도의사회는 불참의사를 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는 당초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이라 하니, 토론회는 기대와 달리 결국 반쪽짜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토론회는 수술실 CCTV 설치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련됐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 해당 사안을 둘러싸고 의료서비스 공급자 쪽과 수술환자라는 수용자 쪽 입장이 갈린 상황인지라 더욱 그렇다.

특히 토론회는 본격적인 CCTV 설치에 앞서 공급자와 수용자라는 양측 간의 갈등을 폭을 다소나마 좁힐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기대감도 있었다. 토론회가 설령 별다른 합의를 도출하지 못할지라도 견해를 달리하는 집단 간의 소통채널 구실만 해도 족했다. 하지만 이런 기대에도 불구하고 의사단체는 의료인의 자유침해, 토론회의 공정성 담보 미흡 등 이유로 불참 입장을 전했다. 의사협회의 이런 입장은 시종일관 강경하지만, 경기도가 토론회에 앞서 의사회의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과연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도 의문이다.
무엇보다 토론회를 앞두고 이달부터 도립의료원 안성병원에 CCTV를 시범운영하고, 내년에는 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에 전면 운영한다는 계획을 밝혔다는 건 토론회를 통과의례 정도로 삼겠다는 뜻으로 비칠 수밖에 없었다는 점에서 부적절했다.

날카롭게 맞서는 특정 사안을 다루는 경기도의 일방적 태도와 방식이 걱정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