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학 정경부 차장

 

6·13지방선거가 끝난 지 100일이 넘었다. 인천지역 선거에서 압승을 한 더불어민주당과 박남춘 인천시장은 민선7기 인천시정부의 안정화와 밑그림 그리기에 분주하다.
민주당이 다수인 8대 인천시의회 또한 인천 현안과 관련된 각종 현장행보에 나서며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집권여당을 견제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할 야권의 행보는 좀처럼 찾기 어렵다. 높았던 야당 정치인들의 목소리가 지방선거 이후 거의 들리지 않는다. 선거 참패에 대한 충격이 아직도 가시지 않은 모양새다.

야권 중앙당 내부 정리가 아직 이뤄지지 않은 터에 지역 야권의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여당 견제와 대안정당으로서의 역할은 고사하고 존재감조차 희박하다.
한 야권인사는 "선거에 참패한 상황에서 중앙당이 중심을 잡지 않는 한 시당과 지역 정치권 차원에서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자조섞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인천이 경제적·정치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당과 야당이 가진 고유의 역할이 적절히 수행돼야 한다. 특히 야당은 자칫 잘못된 길로 빠질 수 있는 여당을 비판과 견제로 바로잡는 동시에 대안정당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지역 여야 정치권의 공동 목표인 '인천발전'을 견인해야 한다.
제대로 된 여야, 양 날개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인천이 다른 지자체보다 뒤떨어질까봐 우려된다. 실제로 최근 지역균형발전에서 소외돼 큰 타격을 입고 있는 인천으로서는 여야 협치가 절실한 상태다.
이러한 때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식이 들려온다. 일부 야권이 당 조직 강화를 통한 지역 영향력 확대를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최근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가동해 조직 혁신작업에 착수했다. 한국당 비대위는 전국 231곳의 당협위원장 전원을 일괄 사퇴시킨 후 '제로베이스'에서 심사에 착수했다. 조강특위에는 전례 없는 권한과 자율성을 보장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직접 경쟁력 있는 지역위원장 선임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 또한 예외는 아닌 만큼 이를 기점으로 인천지역 야권 부활의 신호탄이 될지 지역 정가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다만 이전과 같이 계파, 줄 세우기 식 작업이 다시 이뤄진다면 오는 21대 총선 참패는 물론 야권 존립마저 위태로워질 가능성이 크다. 여당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대안정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심정의 조직 혁신작업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