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일부 야권이 당 조직 강화를 통한 지역 영향력 확대를 위해 지역위원장 선발에 엄정한 잣대를 들이대기로 했다.

이는 인천 또한 예외가 아닌 만큼 이들 정당의 13개 지역구 수장에 변화가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먼저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가동하고 있는 한국당은 보수논객 전원책 변호사를 조강특위 위원으로 사실상 내정하면서 강도 높은 심사를 예고했다.

전 변호사는 전체 조강특위 위원 7명 가운데 자신을 제외한 외부 인사 3명의 선임권을 요구했다.
이에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를 수락하면서 전 변호사에게 전례 없는 권한과 자율성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조강특위는 특위 위원 인선이 끝나면 곧바로 심사에 착수, 오는 12월 말까지 조직혁신 작업을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20일 한국당은 비대위의 의결에 따라 전국 253개 중 사고당협 22곳을 제외한 전국 231곳의 당협위원장 전원을 일괄 사퇴하도록 하는 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 또한 당 조직 강화를 통해 바른미래당이 정치개혁의 중심에 설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손학규 대표는 2일 국회에서 가진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에서 "당 능력은 조직강화에 있다"며 "지역위원장을 엄격한 기준으로 공모해 다음 총선에 나서서 이길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당세가 약하다 해서 당원도, 당비도 없이 중앙당하고만 잘 지내는 위원장을 임명한다는 사고방식을 없애야 한다"며 "1명도, 100명도 좋으니 확실하게 경쟁력 있는 사람으로 위원장을 채우겠다"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