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충지대 설정'에 여야 설전
여야 정치권이 평양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서북도서 북방한계선(NLL) 완충지대 설정과 관련, 강한 설전을 벌였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장병들이 목숨으로, 피로 지켜온 NLL"이라며 "연평해전, 천안함 폭침, 연평도 피폭 사태가 무색할 정도로 문재인 정부는 NLL을 일순간에 놓아 버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피로써 지켜온 NLL의 해병대 장병 전력을 한순간에 무력화시키고도 평화 안보만 외쳐대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되는 것처럼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인천 부평을) 원내대표는 "서해 NLL 완충지대 설정은 NLL 무력화가 아니다"라며 "북한이 NLL을 인정하고 해상 무력 충돌, 적대 행위를 중지하겠다는 것이 이번 합의의 중요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해 완충 지역을 문제 삼는 것은 또 안보장사를 하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평화와 번영보다 대결과 전쟁을 부추기려는 냉전 수구 세력 그 자체"라고 역으로 비난했다.

정의당도 가세해 한국당을 맹비난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전 세계 모두가 한반도 평화를 한 목소리로 응원하고 있는 이때에 대한민국의 자칭 보수세력 만은 지금 흐름을 못 마땅해 하고 있는 모양새"라며 "판문점 선언 비준동의안은 지금 당장이라도 처리하지 않을 자유가 없다. (한국당은) 서둘러 생각을 고쳐먹고 판문점 선언 비준부터 동참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