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2020년까지 12억 들여 용역
인천시가 북부권의 난개발 등 도시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린다. 시는 북부권의 종합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해 지속가능한 도시로서 거듭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내년부터 2020년까지 서구 경인아라뱃길 북측의 약 77㎢을 대상으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한다고 20일 밝혔다. 용역비로 예산이 12억5000만원이 투입된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종합발전구상(안)을 마련하는 한편 난립한 공장을 정비하고 도시 및 산업단지 재정비, 광역기반시설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타당성도 검토해 구역까지도 지정할 방침이다.

시는 미개발지인 북부권 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 종합적이면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러한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 서구 인구는 현재 52만명에서 2030년 78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북부권이 2030 도시기명계획 상 미래 성장축에 포함되는 만큼 미래를 대비한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로도 풀이된다. 송도국제도시와 중구 동인천, 청라국제도시와 검단이 개성 연결축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시는 보고 있다.

서구 등 북부권은 소규모 영세 공장이 난립해 주거 환경은 악화됐고, 녹지축도 훼손됐다. 주민들은 악취 등으로 서구 수도권매립지 등 일대를 기피하게 되면서 소규모 공장만 밀집하게 됐다. 이러한 난개발로 공공시설이나 각종 도시기반시설도 부족한 실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난립된 공장을 정비하고 부족한 기반시설도 확충해 주거 및 시민 생활 환경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 소규모 영세 공장을 정비하고 산업단지를 확대하면 미래 먹거리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북부권은 개발 압력은 높지만 개별적인 계획이 이뤄지면서 '계획적 난개발'과 같은 도시문제가 발생했다"며 "북부권의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면서 사업 타당성 등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