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평양공동선언 후속조치
공동어로구역 운영 대비책 마련도
인천시가 '9월 평양공동선언' 후속 조치로 강화군 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기본 조사에 착수한다.
시는 남북공동어로구역을 위해 필요한 수산물 처리·저장 시설 설치 등을 통해 동북아 평화특별도시로 도약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구상이다.

20일 시에 따르면 교동평화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내년부터 기본 조사를 시작하고, 관계부처 협의 후 2021년 산업단지 지정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한다.

기본 조사를 통해 토지 현황부터 규모, 조성 예정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시는 남한의 자본과 기술, 북측의 노동력을 결합시킨 평화산단을 교동도에 조성하면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을 육성할 수 있고, 황해 경제권 시대의 거점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 조성될 남북공동어로구역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대비책도 마련한다. 시는 남북공동어로구역에서 잡힌 어획물을 판매하기 위해 인근 항·포구에 수산물 처리·저장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비를 포함한 50억원의 예산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올 하반기 남북경제협력 계획수립 용역도 착수할 예정이다. 남북 간 항로 개설을 통한 교역 활성화와 인천국제공항을 대북 교류 관문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틀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용역 이후 환황해권 물류와 여객 여건, 정부 정책 방향과 연계해 관련 사업들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서해남북평화도로를 건설하기 위해 2021년 선도사업으로 영종~신도 간 도로를 착공할 계획"이라며 "인천이 남북 평화와 번영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주요 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평화의 바람, 서해를 감싸 안다 평양에서 시작된 '평화의 바람'이 서해를 타고 인천에 스며들면서, 해외 투자 유치와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북한 비핵화가 실현된다면 북핵·미사일 방어용인 사드 철수로 이어질 수 있어, 인천에 뿌리 내린 각종 해외 투자 리스크가 사라질 수 있다는 희망적 전망도 나온다.20일 인천지역에선 전날 평양공동선언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가 담긴 것을 두고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다.▶관련기사 2·4·7면인천시는 이날 '평양공동선언'과 '군사 분야 합의' 환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