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공사, 일레븐 건설 토지보상 인정 못해...사업자 재공모 방침 확인

김포시 고촌읍 향산리 일대 112만1천㎡ 부지에 추진 중인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결국 법정공방으로 번지게 됐다.<인천일보 9월 3일자 보도>

공동으로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김포도시공사가 이 사업시행사인 (주)한강시네폴리스개발 최대 지분권자인 국도이앤지를 대신해 (주)일레븐건설이 토지주들과 체결하고 있는 손실보상을 인정할 수 없다고 한데 이어 사업자 재공모 방침을 다시 확인한데 따른 것이다.

김포도시공사(이하 공사)는 ㈜일레븐건설이 제출한 토지보상 계획 등 대출의형서를 수용하기 어럽다며 경기도와 협의해 사업시행자 지위 변경을 통해 사업자를 재공모하겠다고 20일 밝혔다.

공사는 또, 다른 민간사업자들도 지분양수도 방식의 사업 참여를 꺼리고 있다며 재공모 불가피 입장도 설명했다.

앞서 김포도시공사는 ㈜일레븐건설이 토지주들과 매매계약을 체결하자 이들에 대해 재공모 시 토지보상법에서 정한 이주비, 이주자택지 등을 받을 수 없다며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해 왔었다. 

그러면서 일부 사업부지내 주민들이 반발하자 공사는 지난달 30일 사업재공모와 함께 (주)일레븐건설을 포함해 다른 민간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조달 능력 등이 있는 지를 검토해 그 결과를 추석 전까지 밝히기로 했었다. 

공사는 ㈜한강시네폴리스개발이 토지주들과 7월 31일까지 토지계약을 체결키로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하자 지난달 7일 사업해지를 통보했다.

이어 (주)한강시네폴리스개발에 있는 사업자 지위를 돌려받기 위한 사업자 변경을 위해 경기도와 국토부에 유권해석을 의뢰한데 이어 지난 14일 ㈜한강시네폴리스개발 대표이사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냈다.

㈜일레븐건설은 ㈜한강시네폴리스개발의 최대 지분권자인 국도이앤지 사업지분 전부를 넘겨받는 조건으로 지난달부터 토지주와 손실보상에 나서 지금까지 전체 토지 및 건물 소유주 430여명 가운데 80여명과 토지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렸다.

㈜한강시네폴리스개발 관계자는 "사업승인권자인 경기도도 공사의 협약해지에 대해 부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일단 경기도의 회신 결과를 지켜 본 뒤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 새 국면  김포시 고촌읍 향산리 일대 112만1천㎡ 부지에 들어설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가 결국 사업자 재공모를 통해 추진된다.<인천일보 8월 1일>시는 이 사업 시행사인 (주)한강시네폴리개발(특수목적법인)이 갖고 있는 사업자 지위를 김포도시공사로 되찾아 오는 변경 절차가 끝나는 대로 빠르면 다음달 중으로 한강시네폴리 조성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공모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앞서 지난 2일 정하영 시장은 한강시네폴리스개발이 7월 31일까지 주민과 약속한 토지 보상비 지급약속이 지켜지지 못했다며 사업철회를 포함해 전면 재검토 방침을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