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를 중심으로 남북 경제협력사업의 밑그림이 그려진다. 인천과 남포·해주를 잇는 해상운송사업이 추진되고 개성공단이 정상화된다. 인천~개성~해주를 연결하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가 조성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인천일보 9월19일자 1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3차 평양정상회담에서 '서해경제공동특구'와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서해경제공동특구의 구체적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대통령이 4·27 판문점 선언에서 발표한 'H자축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안'에서 엿볼 수 있다.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환서해 경제벨트'는 ▲개성공단 확대 개발 ▲평양·남포·신의주 경제특구·산업단지 개발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남·북·중 육상 운송로 연결 ▲남포항·해주항 현대화 등으로 계획돼 있다.

주목할 부분은 남포항·해주항 현대화다. 과거 인천항과 교역했던 남포항은 물론, 인천과 근접한 해주항 간 뱃길을 연결해 남북 해상 교류를 활성화 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인천~해주 직항로가 신설될 경우 자연스럽게 인천~개성~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가 조성될 수 있다.

이번 공동선언문에 '개성공단을 우선 정상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것도 이런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남포와 신의주를 경제특구 또는 산업단지로 개발하는 계획도 인천을 중심축으로 놓고 수립될 전망이다.
두 정상은 또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기 위한 착공식을 진행하기로 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남북의 진일보한 합의를 토대로 인천 중심의 남북 교류협력사업들을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결 과제는 대북 제재 완화다. 김 위원장이 공동선언에서 구체적 비핵화 로드맵과 실천 방안을 제시한 만큼 앞으로 북미 간 협의도 진전을 보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문 대통령과 함께 방북길에 오른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도 16일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남북정상회담은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져야 한다. 대북 제재가 해제되면 우선적인 해결 과제로 개성공단 재가동이 꼽히길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