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장 여전히 답변 거부
시의회 야의원들, 규탄 성명
세월호 침몰 당시 규명 촉구
포장마차 무단 침입 등 혐의
경찰, 측근 등 3명 본격 수사
▲ 19일 오전 본회의가 진행되는 내내 피곤한 내색을 보이던 최대호 안양시장이 회의 도중 물을 마시고 있다.(위쪽). 19일 오후 안양시청 앞에서 안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최대호 안양시장의 세월호 침몰당시 제주도 술자리의혹과 측근들의 포장마차 무단침입에 대한 경위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최대호 안양시장의 '세월호 참사 직후 제주 포장마차행'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인천일보 9월16·17·18일자 1면>

경찰이 '최 시장 측근 포장마차 무단 침입 사건' 수사를 본격화한 데다, 안양시의회 야당 의원들도 최 시장 규탄 성명서를 내고 진실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서다.

19일 서귀포경찰서와 안양시의회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18일 최대호 안양시장 사인 글귀가 새겨진 제주도 한 포장마차에 무단 침입한 혐의로 최 시장 측근 A씨 등 3명을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이들이 영업을 마친 포장마차에 무단으로 들어간 이유, 최 시장의 지시로 포장마차를 찾았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또 이들이 최 시장 사인을 훼손하려는 의도로 침입했는지 등도 함께 살펴볼 계획이다.

최 시장 측근 등은 지난달 29일 오후 7시47분쯤 제주도 성산포 한 포장마차에 무단 침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포장마차 주인은 이들이 침입한 사실을 폐쇄회로(CCTV)를 통해 확인, 지난 14일 현주건조물 침입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피고소인 소환 일정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아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안양시의원들도 최 시장 규탄 기자회견을 여는 등 제주도 포장마차행 의혹의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음경택 의원 등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 8명은 이날 안양시청에서 성명서를 내고 "최대호 시장은 세월호 침몰 당시 제주도 술자리의 진실을 안양시민에게 명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또 최 시장 측근이 최근 논란의 포장마차를 무단 침입한 이유에 대해서도 명명백백히 소명하라고 했다.

이들은 "최 시장이 제주도에 간 사실이 없다는데도 측근들이 왜 제주도를 찾았는지 의문" 이라며 "최 시장은 어떤 이유로 측근들을 제주도에 보냈는지 거짓 없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앞으로 내부 논의를 통해 서명운동 등 다각적인 진실규명 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 최대호 안양시장은 여전히 아무런 답변이 없는 상태다.

이날 인천일보는 최 시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안양시의회 제242회 제1차 정례회 본회의장에서 최 시장을 만났지만, 답변을 거부했다.

/김장선·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제주 포장마차 또다른 사인 … 누가 했나?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세월호 참사 직후 제주 포장마차행' 논란에 '제주도 음식점에 가서 사인한 적이 없다' 던 최대호 안양시장 명의의 사인(sign)이 제주 포장마차 다른 곳에서 추가 발견됐다. <인천일보 9월17·18·19일자 1면, 20일자 19면>지방선거 당시 상대후보였던 이필운 안양시장 후보측은 지난 달 최 시장 명의의 추가 사인 등에 대해 추가적인 수사요구와 함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원지검 안양지청에 추가 고발하는 등 파장이 더욱 커지고 있다.20일 인천일보가 입수한 이필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