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내 곳곳의 주차장 시설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어 주차난을 부추긴다. 부평구 부평 1·4·5동의 경우 75%가 기본 기계식 주차장이다. 그러나 중형 이상 차량이 진입할 수 없을 정도로 비좁은 규모다. 인천 대부분의 기계식 주차장은 주차장법이 규정하는 최소 설치기준 크기로 지어져 효용성을 떨어뜨리는 실정이다.

평균적으로 인천은 차고지 확보차량을 제외한 차량등록대수에 대응할 만큼 주차면을 설치했으나 지역별로는 차이를 보인다. 인천 주차장 확보율은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100%를 충족했다. 하지만 차량의 집중·분산 시간대 효과에 따라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인식이다. 주택가와 상가 밀집지역의 주차난은 더 심각하다.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오히려 주택가 주차장 확보율은 1.5% 감소했다. 아파트와 주택지역 주차면 확보율은 66.3%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파트와 주택이 밀집된 지역의 골목길은 주차 차량으로 통행에 불편을 겪고, 도심 상권이 몰려 있는 지역은 '주차 전쟁'을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중구 신포동 상업시설 밀집지역과 연수구 청학동 연립주택 밀집지역 등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주차난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지난해 문학·학익·청학동 등 공영주차장이 준공돼 사용되고 있으나 늘어나는 차량 수요를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노상·노외 불법 주차 행태는 여전하다.

지역 공중시설을 옮겨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 등 다각적인 대책이 시급하다. 주택 밀집지역에 대한 주차시설을 더 확보하고, 주차질서를 잡아야 위급한 사태에 대처할 수 있다. 구급차와 소방차 등의 원활한 통행을 확보해야 한다. 인천 10개 시·군 중 강화·옹진군을 제외하고 부평구에는 주차장 확보율이 77.7%로 가장 낮아 구정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주차장은 생업과도 밀접하다. 전통시장 2곳 중 한 곳에는 아예 주차장이 없다. 기계식 주차장의 시설 개선은 물론 무료 이용까지 검토했으면 한다. 공공시설의 주차장 개방도 확대되길 바란다. 나아가 주차공간의 유효 주차대수를 안내하는 지역 주차정보시스템을 보기 쉽게 개발하고 설치해 주차 효용성을 높였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