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한 결단 사의”…“북미대화, 文 대통령 덕” [공통 1·4면 종합]
문재인 대통령이 방북 첫 정상회담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결단에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조미 상봉의 역사적 만남은 문 대통령의 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화답했습니다.

▲인천~해주 직항로 ‘기대감’…평화거점인천 구상 발표 [인천판 1·2·3면 종합, 5면 기획]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인천~해주 직항로 개설이 논의될 것인지 인천항만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을 남북 평화사업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며 강한 이행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경의선 다시 달릴까…경기도, 최대 수혜지 ‘설렘’ [경기판 1·3면 종합, 19면 사회]
4·27 판문점 선언과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으로 경의선 재개통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남북협력시대 ‘최대 수혜주’로 떠오른 경기도의 주도적 역할론이 제기됩니다.

▲‘전국 최초’ 인천…완전 무상급식, 중·고교 무상교복 [인천판 1면 종합]
인천이 전국 최초로 내년부터 사립유치원을 포함한 고등학교까지 완전 무상급식을 실시합니다.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겐 무상교복이 지원됩니다.
인천시와 시교육청, 시의회는 어제(18일) ‘교육특별시 인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2014·4·19…최대호 안양시장 ‘수수께끼‘ 행적 [경기판 1면 종합]
세월호 참사에도 불구, 제주도 포장마차를 다녀왔다는 의혹을 받는 최대호 안양시장의 당시 행적이 수수께끼입니다.
최 시장은 자신의 행적을 밝혀줄 공식행사 참석 사진 등 객관적인 자료를 아직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주먹 휘두른 화성시의원 ‘제명’ [경기판 3면 종합]
평소 알고 지내던 업체 여성 대표에게 주먹을 휘두른 화성시의회 의원이 소속정당으로부터 ‘제명’ 처분을 받았습니다.
화성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별도 윤리위원회를 꾸려 가해의원에 대한 징계수위를 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인천일보TV med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