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정의 "북미회담 촉진자 역할하길"
한국·바른미래 "구체적 약속 가져와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시작된 18일 야당들은 방북 동행 여부에 따라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당 대표가 문 대통령과 함께 동행한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대화 촉진 등의 성과를 기대했고, 동행에 불참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은 '구체적인 비핵화 계획'에 합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평화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단체로 남북 정상간 만남을 시청했다.

평화당 최경환 최고위원은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북미대화가 교착상태에 있는데 다시 진행될 수 있도록 결정적인 모멘텀, 계기를 만들어주는 남북정상회담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 최고위원은 "인도적 지원과 이산가족 상봉 등에 대한 전면적인 합의와 군사적 긴장완화가 이뤄지는 실질적인 평화 만들기 작업이 진행되는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의당도 의원총회를 마친 후 중계방송을 지켜보며 박수를 보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문 대통령이 2박3일간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회담 촉진자로서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며 "부디 성공적인 회담이 진행돼 희망과 평화의 메시지를 듬뿍 선물로 가져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면서도 '구체적인 비핵화 계획'에 합의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을 태운 전용기가 평양국제공항(순안공항)에 착륙하자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통해 한반도의 진정한 비핵화를 앞당기고, (비핵화를) 언제까지 하겠다는 구체적인 약속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나와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을 깊은 관심을 두고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북한에서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대대적으로 환영하고 있다. 회담이 잘됐으면 좋겠다"며 "비핵화를 구체화한 계획에 합의하고, 북핵 시설 검증 리스트가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정상회담의 결과를) 미국이나 국제사회가 긍정적으로 보고, 이를 통해 한반도 평화에 기여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