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회담서 구체적 합의 기대
개성 포함 '서해협력특별지대'
인천항 활발한 교역 거점으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본격 시작되면서, '인천~해주 직항로'가 신설될 수 있을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 뱃길이 열릴 경우 자연스럽게 인천~개성~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가 조성된다. 인천항을 중심으로 인천이 남북 교역의 중심축이자 한반도 평화의 거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5면

18일 인천 정치권과 항만업계에선 이날부터 사흘간 평양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서해 평화수역 조성 방안과 관련해 남북이 구체적인 합의점을 도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지난주 군사실무회담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두고 막판까지 진통을 겪은 것을 이유로 들며 '낙관만 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면서 또 다른 군사적 긴장 완화 방안으로 인천~해주 직항로 신설 의제가 다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인천까지 직선거리가 20여㎞에 불과한 해주항은 연간 240만t의 물동량을 처리하는 무역항으로 알려져 있다. 개성공단과 가까워 원부자재와 제품 등의 수출·입을 지원할 수 있다.

인천~해주 직항로는 남북이 2007년 10·4 공동선언에서 개통하기로 합의한 노선이지만, 지금까지 남북한 선박의 왕래는 없었다.

항만업계에선 남북 경제협력사업 중 해상운송사업이 다른 사업과 견줘 투자비가 덜 들고 신속히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천~남포 항로 재개와 함께 인천~해주 항로 신설이 합의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장은 "과거 인천항은 남포항과 교역을 했었지만 해주항과는 왕래가 없었다"며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천~해주 항로를 신설해 서해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인천항만공사(IPA)도 해주항에 주목하고 있다. 인천~해주 항로가 열리면 인천~개성~해주를 연결하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가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IPA 남북경제협력TF 팀장을 맡고 있는 홍경선 경영부문 부사장은 "해주항을 대상으로 현대화 사업(항로 준설)을 하면 바닷모래를 채취할 수 있어 국내 골재 수급 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해주항 배후에 개성공단이 있기 때문에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가 구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맞아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와 관련된 사업으로 남북 공동어로수역 조성과 백령공항 건설, 인천~남포·해주 항로 개설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남북정상회담에 들썩이는 인천항] "남·북·중 트라이앵글 물류 네트워크 중심돼야"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18일 평양에서 개최되면서 인천항이 들썩이고 있다. 인천항을 거점으로 한 남북 경제협력사업이 본격화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인천항이 남북한과 중국 간 '트라이앵글 물류 네트워크'의 중심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남북통일 시 인천항 물동량 급증인천항만공사(IPA)는 남북통일과 한중 항로 개방이 2030년과 2040년 사이에 이뤄진다고 가정했을 때, 2050년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700만TEU(1TEU는 길이 6m 짜리 컨테이너 1대), 국제 여객 수는 400만명을 기록할 것으로